▲ 황대호(민주당·수원4) 도의원은 "정치인은 신뢰와 책임의식이 투철해야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정치가 시민들에게 신뢰를 많이 잃었는데 신뢰를 되찾아주는 정치인이 되고 싶다."
 
황대호(민주당·수원4) 경기도의원이 정치에 뛰어든 이유다. 이를 위해 정치 신념과 사명이외에도 책임윤리 또한 갖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정치인은 늘 시민들에게 약속을 하는데 이를 지키지 못해 외면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에요. 그렇다고 책임을 지는 것도 아니에요. 어떤 행동에 대해 책임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그러면서 정치는 명예로워야 해요. 의정활동이 재선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시민들을 바라봐야 해요. 표를 바라고 한 의정활동만큼 추해지는 게 없어요. 늘 오롯이 갈 수 있도록 자신을 되돌아보고, 생각과 시선이 시민을 향해 있어야 합니다."
 
이는 그의 좌우명인 '이익 앞에 물러서고 책임 앞에 다가서는 사람이 되자'에서도 잘 드러난다.
 
수원토박이인 그는 대학 때 부상으로 은퇴하기 전까지는 축구선수였다. 자신이 받았던 이웃사촌들의 사랑을 보답하기 위해 부상으로 은퇴한 체육인들을 모아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한 체육교실을 여는 등 재능기부 활동을 했다.
 
"저도 마찬가지지만 많은 학생선수들이 운동을 그만두면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할줄 아는게 운동에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2008년 수원사랑청년연합회(체육재능기부 봉사단체)를 만들었어요. 은퇴선수들을 모아 불우한 다문화, 이웃계층 아이들을 위한 일일 클리닉, 불우이웃돕기 자선 축구대회 등을 주최하고 지역행사가 있으면 함께 참여하여 도움을 주는 활동을 했죠. 자신들의 도움이 필요로 하는 곳이 많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싶었어요."
 
그가 정치에 뛰어든 것은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염태영 수원시장 캠프에 참여하면서부터다. 우연히 들었던 염 시장의 강연이 계기였다.
 
"수원사랑청년연합회를 하면서 지역봉사에만 국한하지 않고 토크콘서트와 멘토링 특강 등도 했는데 당시 수원시장 후보로 있던 염태영 시장이 강연자로 참여했어요. 염 시장과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체육계보다 더 넓은 영역의 사회속으로 들어가서 직접 경험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선거캠프에 청년정책팀장으로 합류하게 됐죠."
 
선거캠프 참여이후 수원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위원, 수원시 좋은시정위원회 교육·자치분과 간사, 제19대 대통령선거 중앙선거대책위 자치분권균형발전위 정책자문위원 등을 하면서 약 8년 동안 정치 현장에서 경험을 쌓았다. 이 기간동안 그는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 얼마나 큰 지를 깨달았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출마 제의를 받게 됐을 때 주저없이 받아들였다.
 
"주민자치를 위한 여러 활동을 하면서 선한 조직이 선한 권력을 잡으면 사회가 올바르게 바뀔 수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꼈어요. 또 정치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수는 없지만 혜택을 필요로 하는 많은 분야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됐어요. 정치 참여를 통해 시민의 삶을 개선하는 꿈을 꾼거죠."
 
10대 도의회 입성해서도 시민 삶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우선 지역주민의 학교시설물 이용을 확대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만드는데 일조했다.
 
"학교시설물을 개방할 수 있는 조례는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어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학교시설물 피해를 우려한 소극적 행정과 당직자 1인 근무에 따른 주말과 주중 야간시간 사용 제한 등이 커요. 이는 모든 책임을 학교에게만 전가시키는 현 제도때문이었죠. 그래서 도교육청 차원에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적극적인 학교 개방을 유도했습니다."
 
이와더불어 직업특성화학교 활성화와 직업인식 개선에도 주력했다.
 
"고졸취업자를 늘리는 것은 특성화고교에 대한 혜택 차원이 아니라 이제는 국가적 사명입니다. 도제교육은 직업 가치관을 재정립하고, 기업과 함께 안정적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방안이죠. 그리고 학생중심, 현장중심으로 교육을 바꾸는 겁니다. 그래서 지원센터, 노사정협의체, 참여기업 혜택 등을 담은 조례를 제정해 직업 인재 양성·배출뿐만 아니라 일자리 문제 해결 방안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했어요. 특히 직업 인식 개선이 필요합니다."
 
그러면서 학교내 비정규직 직군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그는 비정규직들이 학교현장에서 받고 있는 차별과 설움에 공감해 처우와 고용안정 해법을 찾고 있다.
 
또 '경기도교육청 일본 전범기업 제품 표시 조례안'를 발의해 지방의회의 역량을 키웠다. 일각에서는 지방의회가 할일이 아니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조례안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은 전범기업에 대해 학생들이 똑똑히 기억하도록 하는 역사교육의 일환이며 근현대사를 배우는 학생들이 근현대사와 현재가 동떨어지지 않고 연결돼 있음을 알리고 전범기업 제품을 쓰더라도 제대로 알고 쓰자는 목적이 있어요. 상정여부를 떠나서 역사적 자주권 행사를 중앙의회가 하지 못한다면 지방의회가 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었다는 성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주민 중심으로 논의된 수원군공항 소음피해를 학교 차원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학교를 중심으로 소음피해 조사를 하고, 학교 주체 중 하나인 교원의 인센티브도 고려하는 게 핵심이다.
 
"수원군공항의 소음 피해 사례는 많은데 학교 피해를 직접 조사한 적이 없어요. 학습권은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데 그동안 관심이 없던거죠. 실태조사를 근거로 학교에게 '행정적·재정적 지원'은 물론, '학생과 교원 심리치료' 등을 지원해 학습권을 보장해야 해요."
 
이같은 활동을 지속하면서 그는 우리나라 표준이 되는 스포츠 정책을 만들기 위한 의정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깨어있는 시민의 힘이 정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제가 생각하는 노무현 대통령의 가치도 그런거라고 봐요. 자발적인 최초 지지그룹을 만들 수 있던 것도 시대가 원하는 정신을 몸소 실천한 까닭이죠. 그래서 저도 이념간이 아니라, 지역간이 아니라, 남녀간이 아니라, 세대간이 아니라 모든 지점을 포용하는 정치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