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기획] 동구 연료전지발전소 "강행하면 몸으로 막아" vs "금전적 피해 생각해야"
[월요기획] 동구 연료전지발전소 "강행하면 몸으로 막아" vs "금전적 피해 생각해야"
  • 박범준
  • 승인 2019.06.1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착공 코앞인데 수개월째 합의점 못 찾아

인천 동구 연료전지발전소를 둘러싼 갈등이 수개월째 해결되지 않는 가운데 발전소 착공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발전소 건립 반대 주민들이 온몸으로 공사를 막아설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 자칫 유혈 사태 등 돌이킬 수 없는 사고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커지자, 지역사회에선 "사업자와 주민이 한 발짝씩 물러나서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조선희(정·비례) 인천시의원은 지난 14일 열린 '제255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동구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은 주민들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 민감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다"라며 "실제 반대 주민 대표가 오늘로 25일째 단식을 하는 등 가슴 아픈 선택을 하고 있어 하루 빨리 갈등을 해결해야만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최근 강릉과 광양, 노르웨이 등에서 수소 폭발 사고가 연이어 발생한 탓에 수소를 향한 주민 불안감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그러나 최근 공사가 진행된다는 소식과 함께 양측의 충돌이 예상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사업 주체인 인천연료전지와 발전소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발전소 안전성과 착공 여부를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비대위는 발전소의 안전이 확인되기 전까진 공사를 진행하지 말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더는 공사를 미룰 수 없다는 인천연료전지가 강행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인천시가 양측의 합의를 이끌고자 진행해온 민관협의체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비대위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연료전지가 공사를 강행한다면 몸을 던져서라도 막겠다"고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인천연료전지가 오는 19일까지 착공 여부에 답하겠다고 하며 일촉즉발의 분위기는 잠시 수그러들었지만 언제든 충돌이 가능한 상황인 것은 변함이 없다.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는 "수소 폭발로 인한 사망 사고 소식이 계속 들리는 상황에서 안전성 검증은 당연한 요구"라며 "이를 들어주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물리적 충돌로 이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대로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대표는 "공사가 미뤄지는 건 재정적으로 큰 피해가 동반되기에 쉽게 결정할 수 없다"며 "주민들이 요구하는 안전 및 환경 평가는 동의하지만 동시에 공사도 같이 진행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양측이 서로가 원하는 바를 굽히지 않겠다는 의지가 큰 탓에 상황이 여기까지 흘렀다는 반응이다.

김미경 전 연료전지발전소 민관협의체 위원장은 "갈등 해결을 위해선 무엇보다 소통이 중요하지만 이번 민관협의체는 소통부터 어려움을 겪는 등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합의를 하지 않는다면 결국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서로 양보해야만 비로소 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 인천일보, INCHEONILB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이 책임져 2019-06-17 10:43:12
문재인 당신이 책임져. 그래도 이 나라 대통령인데, 국민들이 수소폭발에 대한 공포로 발전소를 반대하겠다는데. 대통령은 뭐하는 거지? 문재인, 당신이 벌인 일이니까 당신 손으로 책임져.

대한민국이 싫다 2019-06-17 10:38:59
이게 나라인가? 가난하고 힘없는 동네를 골라서 무자비하고 폭력적인 행정으로 발전소를 짓겠다는 게
나라가 할 짓인가? 이런 야만적인 대한민국에 태어났다는 게 쪽팔리고 분노할 뿐이다.
강릉, 광양, 노르웨이... 연일 수소사고가 터지는데, 그런데도 발전소를 아파트 170m 앞에 짓겠다?
동구 주민들은 다 죽어도 괜찮다는 소리 아니야? 국민을 보호할 맘이 없는 국가가 무슨 의미가 있나?
까라면 까는 게 국민인가? 망할놈의 대한민국. 세계에서 가장 미개한 대만민국. 전대통령이 줄줄이 사탕처럼 감옥애 들어가는 어처구니 없이 쪽팔리는 대한민국.

얼척없네 2019-06-17 08:40:30
밀실 졸속 행정처리는 둘째치고..주거밀집지역170미터앞 발전소건립도 일단 알았다고 치고.. 연료전지 니들이 좋아라하는 금전적인 면만 따져보자..니들 공사못해서 보는 손해만 눈에 보이나? 우리들은? 동구주민들이 니들이랑 싸우느라 입는 물질적 정신적인 피해는? 이사가려했는데 거래뚝끊겨 어쩔수없이 그대로 눌러앉은사람들은?? 이많은 사람들이 입는 물질적 금전적피해는 안보이나?????????

주민보고 죽으라는소리야? 2019-06-17 08:11:09
강릉수소폭발.노르웨이 수소충전소폭발. 주거지 200미터인데 컨테이너440kw 90개. 수소 안전하다며. 수소치면 백과사전에 뭐라고 되어있나? 주민들은 물러설 곳도 없다. 애초에 주민 몰래 들어와 놓고 무슨 소리냐? 니들이 저지른거 니들이 해결해야지 .주민들은 무슨 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