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 코앞인데 수개월째 합의점 못 찾아

인천 동구 연료전지발전소를 둘러싼 갈등이 수개월째 해결되지 않는 가운데 발전소 착공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발전소 건립 반대 주민들이 온몸으로 공사를 막아설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 자칫 유혈 사태 등 돌이킬 수 없는 사고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커지자, 지역사회에선 "사업자와 주민이 한 발짝씩 물러나서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조선희(정·비례) 인천시의원은 지난 14일 열린 '제255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동구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은 주민들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 민감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다"라며 "실제 반대 주민 대표가 오늘로 25일째 단식을 하는 등 가슴 아픈 선택을 하고 있어 하루 빨리 갈등을 해결해야만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최근 강릉과 광양, 노르웨이 등에서 수소 폭발 사고가 연이어 발생한 탓에 수소를 향한 주민 불안감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그러나 최근 공사가 진행된다는 소식과 함께 양측의 충돌이 예상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사업 주체인 인천연료전지와 발전소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발전소 안전성과 착공 여부를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비대위는 발전소의 안전이 확인되기 전까진 공사를 진행하지 말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더는 공사를 미룰 수 없다는 인천연료전지가 강행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인천시가 양측의 합의를 이끌고자 진행해온 민관협의체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비대위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연료전지가 공사를 강행한다면 몸을 던져서라도 막겠다"고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인천연료전지가 오는 19일까지 착공 여부에 답하겠다고 하며 일촉즉발의 분위기는 잠시 수그러들었지만 언제든 충돌이 가능한 상황인 것은 변함이 없다.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는 "수소 폭발로 인한 사망 사고 소식이 계속 들리는 상황에서 안전성 검증은 당연한 요구"라며 "이를 들어주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물리적 충돌로 이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대로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대표는 "공사가 미뤄지는 건 재정적으로 큰 피해가 동반되기에 쉽게 결정할 수 없다"며 "주민들이 요구하는 안전 및 환경 평가는 동의하지만 동시에 공사도 같이 진행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양측이 서로가 원하는 바를 굽히지 않겠다는 의지가 큰 탓에 상황이 여기까지 흘렀다는 반응이다.

김미경 전 연료전지발전소 민관협의체 위원장은 "갈등 해결을 위해선 무엇보다 소통이 중요하지만 이번 민관협의체는 소통부터 어려움을 겪는 등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합의를 하지 않는다면 결국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서로 양보해야만 비로소 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월요기획] 동구 연료전지발전소 착공 코앞-김미경 전 민관협의체 위원장 인터뷰 "인천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문제가 해결되기 위해선 서로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역지사지의 마음이 필요합니다."김미경 전 연료전지발전소 민관협의체 위원장은 16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민관협의체가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으며 연료전지발전소 문제는 결국 물리적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며 "혹여 누군가 다치게 되는 끔찍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선 서로가 조금씩 양보해 한쪽만 크게 만족하는 결과가 아닌 모두가 조금이라도 만족하는 결과를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앞서 시는 동구지역 최대 현안인 연료전지발전소 문제에 대한 해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