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20 뜨거운 응원 … 이강인 골든볼
▲ 15일 오후(현지시각) 폴란드 우치 경기장에서 열린 2019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결승 한국과 우크라이나의 경기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한국 대표팀 이강인 등 선수들이 그라운드를 돌며 관중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삐익~" 경기 시작 4분 만에 패널트킥을 알리는 주심의 휘슬과 손동작에 인천이 들썩였다.

뒤이어 국가대표 '막내형'으로 불리는 인천 출신 이강인(18) 선수의 슈팅이 골 네트를 흔들자 인천축구전용경기장과 거리응원이 펼쳐진 남동구청·연수구청·계양구청은 새벽을 깨우는 함성으로 뒤덮였다.

대한민국와 우크라이나의 U-20 월드컵 결승 경기가 펼쳐진 16일 새벽 인천은 도시 곳곳이 축제의 장으로 변했다. 한국 축구 새 역사를 쓰고 있는 인천 출신 청소년들의 활약에 시민들은 아낌없이 "대~한민국"을 외쳤다. ▶관련기사 4·17면

U-20 국가대표 선수 중 인천과 인연이 있는 선수는 4명이다. 남동구 석정초 출신 이강인 선수를 포함해 서구 석남서초 출신 오세훈 선수, 인천대 골키퍼 출신 이광연 선수, 인천유나이티드 U-12팀 출신 김정민 선수가 그 주인공이다.

승패는 중요하지 않았다. 비록 동점골과 역전골을 내줄 때 깊은 탄식도 흘러 나왔지만 이내 "힘내라"는 응원과 박수갈채가 쏟아졌다. 결승에 오른 것 자체가 이미 한국 축구 새 역사였다.

특히 이강인 선수 고향인 남동구에서는 구청 광장 거리 응원전에 시민 3000여명이 모일 정도로 구민들의 관심은 뜨거웠다.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는 7000명이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자친구와 함께 남동구청 거리 응원전을 나온 한 시민은 "응원전을 한다고 해서 처음 구청에 와 봤는데,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여 응원할 줄은 몰랐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경기는 3대1로 우크라이나가 우승컵을 차지했다. 이강인 선수는 골든볼(최우수선수)의 주인공이 됐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관련기사
文대통령 "멋지게 놀고 나온 우리선수들 자랑스러워" 북유럽3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이 U-20월드컵에서 준우승을 거둔 대표팀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2019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대회에 출전한 남자 축구팀에 "멋지게 놀고 나온 우리 선수들 자랑스럽습니다"는 제목으로 축전을 보냈다. 문 대통령은 "남자 축구 역사상 첫 피파 결승전이었다"며 "스톡홀름의 백야처럼 대한민국의 밤도 낮처럼 환해졌다. 북유럽 순방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저도 응원의 마음을 보탰다"고 말했다. 특히 대표팀 감독을 맡고 있는 정정용 감독의 말을 인용하 인천대 후보 선수서 국내 대표 골키퍼로 우뚝 지난해 인천대 시절 후보 골키퍼에서 이번 2019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을 통해 '야신'이란 찬사를 받는 스타로 우뚝 선 주인공이 있다.바로 이광연(20·강원FC)이다.과천 문원중과 김포 통진고를 나온 이광연은 애초 대학보다 프로의 문을 두드렸지만 여의치 않았다.그러던 중 평소 고등학생 골키퍼 이광연을 눈여겨 본 김시석 감독의 설득으로 2018년 인천대학교에 지원, 합격했다.체격 조건이 굉장히 좋은 것은 아니었지만 이광연의 순발력과 센스가 탁월하다고 판단했던 김시석 감독이 팀에 필요한 선수라고 봐 그를 골든슛돌이, 메시가 걷던 길 그대로 … 유럽 점령 시작 '막내형' 이강인(18·발렌시아)이 한국축구는 물론 세계축구의 역사를 다시 쓰면서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냈다. 이강인은 2019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결승전에서 뽑아낸 페널티킥 득점 등을 포함해 총 6개의 공격포인트(2골4도움)를 기록하며, 한국 남자선수로는 처음이자 리오넬 메시 이후 14년 만에 18세에 골든볼(최우수선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강인은 우리나라가 결승전에서 우크라이나에 아쉽게 1대 3으로 패해 준우승에 머물렀음에도, 이번 대회에서 최고의 활약을 펼친 선수에게 주어지는 골든볼의 주인공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