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先 경제청문회' 요구로 협상 난항
여야 4당 "빼고 가야"
임시국회가 열리는 6월이 절반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자유한국당의 '경제청문회' 요구로 국회정상화 협상이 난항에 부딪쳤다.
물밑 협상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여야4당은 '한국당을 뺀 국회정상화'를 추진하려는 모양새다.

16일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대국민호소문을 통해 "추경 심사에 앞서 경제청문회를 통해 경제위기의 원인을 짚어야 한다"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진심으로 촉구한다. 한 곳에 모여 같이 토론하고 따져보자. 청문회를 먼저 국민들에게 보여준 다음 추경 심사에 돌입하자"고 강조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국회정상화에 앞서 우리 경제를 진단하는 '청문회'를 열자는 추가 조건을 내놨다. 정부가 내놓은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비롯해 그동안의 민생경제와 관련된 정책을 들여다보겠다는 목적이다. 경제정책을 이끌고 있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청와대 경제라인을 출석시켜 질의응답해야한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민주당과 정부는 난색을 표했다. 사실상 정부정책 '흠집내기'로 그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지난 13일 홍남기 부총리는 청문회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추경안에 대해서는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등 상임위에서 답변할 수 있는 만큼 (별도의) 청문회는 적절하지 않다"며 "(특히) 경제 문제가 정치와 연계되지 않아야 한다. 청문회보다도 경제활력을 높이는데 총력을 기울일 때"라고 답하기도 했다.

이처럼 국회 정상화 협상 국면이 한국당에 의해 발목이 잡히면서, 정치권에서는 '한국당을 뺀 국회정상화'를 시사하는 발언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과 한국당 사이에서 중재 역할을 해온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제가 봐선 오늘 (협상이) 깨졌다"며 "합의가 안되면 단독국회를 소집하고 위해 의총을 소집해야 하기 때문에 공문을 보냈고, 우리는 예정대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정상화 촉구 농성' 중인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도 한국당의 청문화 요구에 대해 비판을 내놓으며 "지난 12일부터 의원들을 대상으로 6월 임시회 소집 서명을 받고 있다. 현재까지 40여명의 서명을 받았다. 그동안은 동참한 각 당 의원들의 내부사정을 고려해 명단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내일 오전까지 국회정상화가 안 되면 소집요구에 서명한 명단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한국당에 더 이상 끌려 다녀서는 안 된다. 모든 국회의원은 헌법이 부여한 권한으로 국민들 앞에 책임 있게 나서서 6월 임시회를 소집하자"고 촉구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