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20월드컵 준우승' 대표팀 격려
북유럽3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이 U-20월드컵에서 준우승을 거둔 대표팀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2019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대회에 출전한 남자 축구팀에 "멋지게 놀고 나온 우리 선수들 자랑스럽습니다"는 제목으로 축전을 보냈다.

문 대통령은 "남자 축구 역사상 첫 피파 결승전이었다"며 "스톡홀름의 백야처럼 대한민국의 밤도 낮처럼 환해졌다. 북유럽 순방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저도 응원의 마음을 보탰다"고 말했다. 특히 대표팀 감독을 맡고 있는 정정용 감독의 말을 인용하며 자랑스러운 마음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 감독이 경기 때마다 '멋지게 놀고 나와라'는 말을 했다"며 "선수들은 경기를 마음껏 즐겼고,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 믿고 동료들을 믿었다. 우리 마음에 가장 멋진 팀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나의 팀을 만들어온 감독, 코칭스태프, 축구협회 관계자 모두 고생 많았다"며 "(이날) 폴란드 우치에서 보내온 소식이 다뉴브강의 눈물과 애통함을 조금이나마 위로해줬으면 한다. 국민들도 유족들이 슬픔을 딛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따뜻하게 손잡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6박8일간의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등 북유럽3개국 국빈방문 일정을 마치고 이날 낮 귀국했다. 향후 이달 말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한미회담을 앞두고 북한·미국과의 물밑 논의를 이어갈 전망이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민 1만명 거리로 불러낸 그대들 … "잘 싸웠다" "삐익~" 경기 시작 4분 만에 패널트킥을 알리는 주심의 휘슬과 손동작에 인천이 들썩였다.뒤이어 국가대표 '막내형'으로 불리는 인천 출신 이강인(18) 선수의 슈팅이 골 네트를 흔들자 인천축구전용경기장과 거리응원이 펼쳐진 남동구청·연수구청·계양구청은 새벽을 깨우는 함성으로 뒤덮였다.대한민국와 우크라이나의 U-20 월드컵 결승 경기가 펼쳐진 16일 새벽 인천은 도시 곳곳이 축제의 장으로 변했다. 한국 축구 새 역사를 쓰고 있는 인천 출신 청소년들의 활약에 시민들은 아낌없이 "대~한민국"을 외쳤다. ▶관련기사 4·17면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