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정기회의 개최 … 김포 - 인천공항 국제선 분담비율 조정 등 논의
공항 인근 지역의 소음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주변 자치단체를 비롯한 전국 14개 자치단체가 공항소음 대책마련을 위해 한자리에 모였고 박원순 서울시장도 김포공항 역할론에 대해서는 긍정하면서도 소음피해에 대해서는 대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 주변 인천 중구·옹진군·계양구, 김포공항 주변 서울 양천구, 경기 부천시 등 전국 14개 자치단체로 구성된 전국공항소음대책 지방자치단체 실무협의회는 11일 양천구청 공감기획실에서 첫 정기회의를 열었다.

실무협의회는 공항소음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소음대책지역' 지자체간 협조체계를 강화,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구다.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논란 중심에 있는 양천구에서 지난 4월 협의회 구성안을 만들고 각 지자체에 제안했다. 협의회에 동참하기로 한 지자체는 수도권과 부산, 울산, 제주권역을 망라해 모두 14곳에 달한다.

인천국제공항 주변 인천 중구·옹진군·계양구, 김포공항 주변 서울 양천구·구로구, 경기도 부천시·김포시·광명시에 김해공항권역과 제주, 울산권역이 참여하고 있다.

첫 정기회의에는 실무를 담당하는 과장급 공무원이 참석했다. 앞으로 해외 우수사례에 비춰본 우리나라 공항 소음대책사업 개선방안을 제안하고 각 지자체별로 소음대책 협의안건을 발표하는 한편 주민지원사업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정부 건의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김포공공항의 국제선 확충이 필요하다는 더불어민주당 경만선 의원(강서3) 질의에 "김포공항이 인천공항보다는 더 가까이 있고 이용하기 편리하다"면서도 "취항 건수가 늘어나면 주민들의 소음피해도 커지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 의원에 따르면 국제여객분담이 현재 인천공항 94%인 반면 김포공항은 6%에 그친다. 경 의원은 "연간 8만회, 하루 220편 운행하는 제주 노선의 절반 정도를 인천공항에 분담하고 국제선 분담 비율을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국제선 분담은 국토교통부 권한이나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것보다 김포공항 이용하는 것이 시간이 좀 더 단축되고 편리한 점이 있긴 하다"며 "지역 주민이 항공기 소음 피해 등을 호소하고 있어 이 부분에 관해 깊이 있게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공항동, 방화동 등 김포공항 주변 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용역도 진행 중이다. 박 시장은 "2억6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김포공항 주변을 어떻게 활용해 나갈 것인지 연구 용역 중으로 연내 결론이 난다"며 "이해 관계자가 워낙 다양하고, 주민의 소음 피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기 위해 전문가 의견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