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사업의 주체인 인천연료전지가 지배사 한국수력원자력㈜ 퇴직자의 재취업 창구로 전락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수원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 이행(인천일보 6월6일자 1면)보다 제 식구 자리를 늘리기 위해 연료전지 발전 사업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를 통해 확인한 결과, 전모 인천연료전지 대표는 한수원 기획본부장으로 근무하던 중 지난해 7월10일 퇴사한 뒤 10월8일 인천연료전지에 재취업했다.

인천연료전지는 시장형 공공기관 한수원이 지분 60%(141억원)를 출자한 한수원 자회사여서, 최근 5년 내 한수원 퇴직자가 이 회사에 취업을 하게 되면 한수원이 그 내용을 공시해야 한다.

아울러 전 대표는 같은 해 5월4일 한수원 근무 당시 UAE사업센터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제5차 이사회에 이사 자격으로 참석해 안건으로 올라온 '인천연료전지 발전 사업 출자안'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확인됐다.

전 대표를 비롯한 참석 이사 13명 모두 이 출자안의 원안 가결에 동의했다. 전 대표는 그 당시 이사회 운영을 책임지는 기획본부장이었다.

그가 사실상 인천연료전지 설립에 관여한데다 한수원 퇴직 3개월 만에 이 회사 대표를 맡았다는 점에서 동구 연료전지 발전 사업의 추진 배경에 한수원의 제 식구 챙기기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들고 있다.

한수원이 2011년 설립한 또 다른 연료전지 발전사 경기그린에너지(한수원 지분 62%)도 한수원 본부장 출신이 대표를 맡고 있는 것도 이런 의심을 뒷받침한다. 한수원이 지분 29%를 출자한 노을그린에너지 대표도 한수원 임원 출신이다.

이도형 홍익정경연구소장은 "공공기관인 한수원이 자회사 인천연료전지를 퇴직자의 재취업 창구로 활용하다 보니, 결국 발전소 건립 반대 주민과의 갈등에 대한 안일한 대처로 이어진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전 대표는 "동구 연료전지 발전 사업은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이행하고자 한수원 투자심의위원회를 거치는 등 정상적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누구를 보내기 위해 기획된 사업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어 "인천연료전지 대표 선임은 공모를 통해 진행됐고, 내가 전문성을 인정받아 최종 선발된 것"이라며 "한수원 재취업 심사에서도 대표로 임명되는 것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