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호 뒷전될 것' 우려 보류
박남춘 시정부가 시민 건강 증진과 원도심 주거 환경 개선을 목표로 추진한 조직 개편안이 인천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조직 개편안 내용에 담긴 '주택녹지국' 신설을 두고 일부 시의원과 시민단체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10일 열린 임시회에서 '인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안'과 '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안'을 각각 보류하기로 했다.

이날 조례 보류를 요청한 조성혜(민·비례) 의원은 "시정부의 주요 정책을 반영한 조직 개편은 필요하지만 최근 논란이 되는 주택녹지국 신설은 분명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실제 이번 주택녹지국 신설을 놓고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일부 시의원을 비롯해 시민단체들이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시는 민선 7기 출범 1주년을 맞아 건강체육국과 주택녹지국을 신설하고 관련 부서 업무를 재조정하는 등의 조직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사회에선 비합리적인 조직 개편이란 비판이 제기돼 왔다. 주택녹지국이 공원과 녹지, 경관과 주거 등 개발과 환경 분야 업무를 모두 다루는 탓에 주택녹지국이 신설된다면 환경보호 정책보다 개발 위주 정책이 펼쳐질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결국 조 의원이 요청한 조례 보류 동의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되면서 시의회는 이 안건에 대해 다시 한 번 검토하기로 결정했다.

이병래 기획행정위원장은 "오는 14일 예정된 제2차 본회의 전에 다시 한 번 날을 잡아 이번 조례에 대한 논의 과정을 거치겠다"고 밝혔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