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한 사업추진·공무원 위법 종합감사 예고 '진퇴양난'

안양시가 홍보기획관 부정채용이라는 경기도의 결정에 불응해 다시 심의를 요청했으나 이마저도 기각됐다.
<인천일보 3월19일자 1면>

이같은 상황에서 경기도는 안양시의 무리한 사업추진 및 공무원들의 위법행위 등에 대한 종합 감사에 돌입하는 등 시가 '진퇴양난'에 빠졌다. ▶관련기사 3면

9일 경기도와 안양시에 따르면 도는 지난 5일 자격미달 부정채용 의혹이 제기됐던 A홍보기획관에 대한 재심에서 '안양시가 이의제기 한 부분에 대해 인용할 수 없다'고 결정하고 이날 시에 통보했다.

안양시는 도의 재심 기각 통보이후 60일 안에 A홍보기획관에 대한 채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A홍보기획관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최대호 시장 후보 캠프에서 핵심 역할을 했던 인물로, 선거 이후 5급 상당의 안양시홍보기획관으로 채용되면서 '경력 부족' 논란을 불렀다.

이후 지난해 11월 손영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정책연구원장이 'A홍보기획관 부적정 채용'에 대한 감사를 청구했고, 도는 지난달 18일 '부적합' 결과를 안양시에 통보했다.

하지만, 최대호 시장은 도 감사결과에 대해 "(A홍보기획관을) 적법하게 채용했고, 채용을 취소할 생각이 없다"면서 도의 통보를 거부하면서 재심을 요청했다.

도 관계자는 "안양시가 1차 통보 내용에 대해 일일이 반박 사유를 달아 재심을 요청했지만, 검토한 결과 안양시의 이의제기를 전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만약 안양시가 이번에도 도의 결정에 불응하고 A홍보기획관의 채용을 유지할 경우 집행전말 조사를 받게 된다.

안양시 관계자는 "도의 (재심)기각 통보를 확인했다. 아직 검토 하지 못했지만, 기한 내 처리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여기에 도는 오는 11일부터 26일까지 안양시에 대한 종합감사를 예고하면서 최근 지역 정치권에서 일고 있는 안양시 행정의 각종 의혹에 대한 강도 높은 감사가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번 종합감사에서는 도는 각종 시책관련 예산낭비, 소극행정, 무사 안일한 업무처리 행태, 위법·부당한 행정 행위 등을 중점적으로 감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사회복지·교통·도시건축 등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각종 민원과 인허가 처리과정에서 불합리한 규제 등을 점검할 방침이다.

최인수 도 감사관은 "이번 감사는 무사안일·복지부동 하는 공무원들의 위법·부당한 소극행정 행위와 무리한 사업 추진으로 예산을 낭비한 사례 등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라며 "감사결과 공무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 업무처리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