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인천 서구 미세먼지 방지시설 설치업체인 ㈜삼창주철공업을 방문한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과 관련 중소기업 대표들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부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5일 인천 서구 미세먼지 방지시설 설치업체인 ㈜삼창주철공업을 방문, 관련 중소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김학도 차관은 업체의 방지시설 설치 효과와 시설 설치에 필요한 지원사항 등을 직접 점검했으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지원과 미세먼지 대응기술의 사업화 가능성 등에 대해 참석자들과 의견을 나눴다.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 관계자들은 미세먼지 저감 관련 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대기환경 개선 및 환경기술 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제품제조에서 다량의 미세먼지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업종에 대해서는 저금리의 자금 지원이 필요하며, 향후 미세먼지 저감 설비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이 지속적인 연구개발(R&D)를 통해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김 차관은 "지난 4월 정부제출 추경안에 중소벤처기업부 소관 예산 중 신용보증기금 280억원, 기술보증기금 192억원 등 총 472억원의 예산 출연을 통해 6000억원 규모의 보증지원을 계획하고 있다"면서 "긴급경영안정자금, 신성장기반자금 및 스마트고장 등 산업위기·재난지역 지원, 영세자영업자·소상공인의 경영애로 해소와 자생력 강화 지원, 벤처창업 및 성장지원 강화 등을 위해 쓰일 예산이 포함됐다"고 강조했다.

중기부는 추경이 확정되는 즉시 조속한 집행을 통해 소규모 사업장에 대한 방지시설을 설치하고, 미세먼지 저감 기술 사업화를 통해 환경문제 해결에 중소기업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