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현 인천서부소방서연희119센터 소방위

행정기관 방문 없이 집, 사무실 등 어디서든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열람할 수 있는 민원24 사이트가 있다.
며칠 전 사무실에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신고를 하러 온 민원인이 있었다.
연로한 중년 분이었는데 소방서 사무실이 외딴 곳에 있어 힘들게 찾아왔다고 해 조금 안쓰럽고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소방청에서 운영 중인 소방민원업무를 온라인 시스템 '소민터'(소방민원센터)를 이용하면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안내문과 사용법을 알려줬던 기억이 난다. 물론 인터넷에 익숙지 않은 민원인들의 편의를 고려해 방문을 통한 민원처리도 병행하고 있다.
소민터의 적극적인 활용은 21세기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일이다. 쉽고 편리한 민원서비스가 다소 늦게 제공되었지만 민원인들의 이용이 편리하고 업무를 처리하는 담당직원도 신속한 처리를 할 수 있게 돼 효율적이다.

특히 작동기능 점검 결과 제출, 2·3급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연기신청, 소방안전관리자·보조자 선임신고 등에 대한 업무를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다. 따라서 민원인들이 소방서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크게 해소됐다.
소민터를 이용하려면 소방민원센터(www.somin.go.kr)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하고, 해당 소방민원 서류를 인터넷으로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신청한 민원서류의 진행상황과 처리내용도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하다.
민원인이 소방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업무 처리가 가능해져 시간과 비용이 절약될 것이기에 앞으로 이 제도가 좀 더 활성화되었으면 한다.

소민터 서비스 개시 이후 경제적 효과를 환산해보지는 않았지만 시간비용 및 교통비 등 경제·사회적 비용이 절감되고, 교통 이용과 종이 사용의 감소로 탄소배출량 절감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한 소민터를 적극 활용해 비용 절감은 물론 시간 절약 등 여유로운 삶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