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단독 연구용역 진행
수익중심 형태 구상 우려
▲ LH가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계양테크노밸리 사업을 공동 추진키로 한 인천도시공사를 배제한 채 연구용역을 진행해 수익 극대화 형태로 사업 방향을 설정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은 계양테크노밸리 부지 모습. /인천일보DB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정부의 3기 신도시로 지정된 인천 계양테크노밸리의 특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그러나 계양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을 공동 시행하는 인천도시공사의 참여를 고려하지 않은 채 단독으로 연구용역을 진행하려 해 수익 극대화에 치중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LH는 '계양신도시 특화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하기 위해 최근 입찰 공고를 냈다고 28일 밝혔다.
과업지시서에 따르면 LH는 계양테크노밸리를 살고 싶은 도시로 조성하려면 도시 특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판단했다.

우수한 정주 여건과 도시 브랜드 창출을 위해선 차별화된 콘셉트를 발굴해야 한다고 봤다. 부문별로는 ▲역세권 ▲수변 ▲상업용지 ▲교류소통시설 ▲공공시설 ▲신주거문화 ▲도로 입체화 ▲훼손지 복구 등 8개 부문에서 특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내용도 과업지시서에 담았다.
LH는 연구용역 사업비로 5억4000만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용역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6개월로 설정했다.
특히 이번 입찰은 '긴급' 형태로 게시됐다. 40일간의 공고 기간이 21일로 단축되는 효과를 보는데, 올 하반기 지구 지정과 내년 지구 계획 수립 등 촉박한 일정 탓에 LH가 연구용역 추진을 서두르는 것이다.
문제는 LH가 계양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의 공동 참여사인 인천도시공사를 포함하지 않고 연구용역을 단독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연구용역 결과가 지구 지정과 연계될 뿐 아니라 지구 계획 수립 시 활용된다는 점에서 인천의 목소리가 철저히 배제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서종국 인천대 도시행정학과 교수는 "LH와 인천도시공사가 계양테크노밸리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를 수 있다"며 "인천시가 자족·주거 기능을 품은 계양신도시의 개발 방향을 어렵게 잡아놨는데 이런 원칙이 지켜지기 위해선 지방공기업이 적극적으로 주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시 관계자도 "이번 연구용역은 LH가 단독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LH가 인천 쪽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LH 관계자는 "지난해 말 정부가 3기 신도시를 발표했을 때 LH와 인천도시공사가 계양신도시 조성 사업을 시행한다고 했는데 아직 시행자로 확정된 단계는 아니다"면서도 "마냥 기다릴 수 없어 단독으로 연구용역을 추진하게 됐다. 인천도시공사와 충분히 논의하면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