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증액·조직 개편했는데 게임산업에 악영향 불 보듯
게임산업 육성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왔던 인천시가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지정하기로 한 세계보건기구(WHO) 결정에 노심초사하고 있다.

e스포츠 대회 유치 등으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전략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에서다.
27일 인천시에 따르면 WHO가 게임이용장애(게임 중독)에 질병코드를 부여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나온 뒤, 시 내부적으로 지역 게임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파악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해 3억2000만원이던 게임산업 육성 예산을 올해 4억원으로 증액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개최된 e스포츠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 무려 3만여명의 관중이 운집하는 등 게임산업의 잠재력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현재 e스포츠 전용 경기장 설립 등 굵직한 계획은 없지만 2017년 게임산업 육성을 위한 문화콘텐츠과를 신설한 데 이어 대중문화산업팀을 새로 만드는 등 e스포츠 활성화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WHO의 이번 결정으로 인천 게임산업은 크게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

시 관계자는 "게임산업이 위축되는 것은 불 보듯 뻔한데 WHO의 결정이 국내에 어떻게 적용될지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게임산업 진흥 정책을 총괄하는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날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는 새 국제질병표준분류기준(ICD)의 국내 도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수긍할 수 있는 과학적 검증 없이 내려진 결정이어서 WHO에 추가로 이의를 제기할 방침"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보건복지부는 WHO의 결정을 수용해 국내 도입 절차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인천 등 다수의 지자체들이 게임산업 육성에 공을 들이는 상황이어서, 지자체들이 복지부보단 문체부 입장에 힘을 실어주지 않겠냐는 시각도 많다.

시 관계자는 "아직 내부적으로 WHO의 결정에 반대하는 의견을 낼지 검토한 바 없다"면서도 "인천시가 어떤 입장을 취하기 위해선 지역 게임산업에 미치는 영향의 최종적 판단이 필요할 것 같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