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주민 모임인 '아파트 공동체'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지원을 늘리기로 했다.

시는 지난 3월부터 이달까지 지역 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아파트 공동체 현황을 조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역에서 활동 중인 아파트 공동체 개수를 파악하고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아파트 공동체 지원 방안을 수립하고자 마련됐다.

시가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인천 내 아파트 공동체는 총 691개로 집계됐다. 인천에서 아파트 공동체가 가장 많은 곳은 남동구(146개)이며 뒤이어 연수구(133개), 서구(121개) 등 비교적 신도시 지역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구(37개), 동구(15개), 강화군(4개) 등 원도심에 속하는 곳은 공동체 활동이 적은 것으로 분석됐다.

공동체 활동으로 지역 현안 해결 등에 기여하는 아파트 공동체는 시와 구로부터 운영·재료·활동비로 사용할 수 있는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보고서를 살펴보면 124개(18%)에 달하는 공동체가 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차별을 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지원금을 받더라도 정작 활동비에 사용하는 단체는 35개에 불과했고 대부분 전기세와 같은 운영비에만 근근이 사용하고 있었다.

상황이 이렇자 시는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단계별로 추진하고 지원금 또한 늘린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한 아파트 공동체를 늘릴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아파트 공동체 리더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오는 8월까지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지원 계획을 수립한 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며 "아파트 공동체가 지역 주민들이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돕는 만큼 활성화 방안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