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노총, 진보정당 등이 모인 경기공동행동이 경기도의 버스요금 200원 인상 결정에 반발하고 나섰다.

경기공동행동은 23일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금 인상은 버스를 이용하는 경기도민에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협상의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각 지자체에 요금인상을 압박했고, 지자체는 시민 의견을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요금을 대폭 인상하면서 버스자본의 손을 들어줬다"고 비판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14일 경기도내 시내버스와 직행좌석버스 요금을 각각 200원과 400원씩 인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요금인상은 오는 9월쯤 이뤄질 전망이다.

공동행동은 정부가 대책으로 내놓은 '준공영제 전국적 확대'에도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특히 현재 서울과 인천, 경기도 광역버스 일부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의 폐지도 요구했다.

공동행동은 "(수입금관리형 준공영제는) 전파나 물, 공기처럼 공공의 것이어야 할 버스노선권을 개인이 소유하고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자식에게 상속하는 것을 인정해주는 정책"이라며 "더구나 버스회사의 이윤까지 보장해주기 때문에 항목별로 지원금을 보조하는 민영제보다 버스자본에 더욱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노선입찰제 방식의 '새경기 준공영제'에 대해서는 "노선권을 지자체가 소유한다는 측면에서는 진일보한 것처럼 보인다"면서도 "그러나 운영권을 입찰받은 버스자본은 이윤을 최대화하기 위해 노동자들을 최대한 쥐어짜게 될 것이다. 노동자들의 노동조건 악화는 불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이어 "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노선입찰제 방식과 같이) 노선권을 버스업체에 위탁해 운영하지 말고 경기교통공사가 직접운영하는 방식의 완전공영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