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개통안' 수용 요구 노조, 시 면담 결과 주목
오는 7월27일로 예정된 김포도시철도의 개통여부가 24일 김포시와 도시철도 노동조합의 면담결과에 따라 갈리게 됐다. <인천일보 5월7일자 9면>

김포시가 면담에서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우리나라 철도역사상 최초 개통 전 파업 사례로 남게 된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김포도시철도지부는 23일 김포시의회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시와 서울교통공사가 노조에서 요구한 안전개통안을 수용하지 않고 있다"며 "(요구 안이 수용되지 않으면)오는 29일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파국을 막기 위해 마지막으로 24일 김포시장을 만나 다시 한 번 노조의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또 "김포시가 철도 개통 강행을 위해 김포도시철도를 '필수공익사업장'으로 보고 있지만 김포도시철도는 현재 미개통 상태로 노동조합법이 규정한 필수공익사업장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파업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현재 노조는 김포시가 파업에 맞서 타 도시철도 사업장에 준해 '필수유지업무의 유지 및 운영 준수'를 결정할 경우 ILO(국제노동기구)에 제소한다는 방침이다.

이재선 김포도시철도지부장은 "전국 최저 임금과 최악의 노동조건으로 개통전비인력이 지속적으로 이탈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리한 개통은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도 김포시와 운영사인 서울교통공사가 선 개통, 후 조치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