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선로 전자파 갈등이 계속되는 인천 삼산동 특고압선 문제를 다룰 민관대책위원회가 구성됐다. 주민대책위에 인천시와 부평구, 정치권이 결합한 방식이다. 민관대책위는 특고압선 매설과 전자파 피해 대책을 놓고 한국전력공사와 협상 테이블에 앉는다.

부평구는 오는 30일 전자파 특고압 민관대책위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민관대책위는 주민 대표 2명과 시·구 공무원 3명, 정치권 3명 등 8명으로 구성됐다. 정치권에선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정의당 인천시당을 통해 추천받은 대표자가 1명씩 참여한다.

지난 1월 중순 전자파 공동 조사단 활동이 끝난 뒤로 수개월간 민관협의체 구성에 난항을 겪자 구는 민관대책위를 운영하는 방식을 택했다. 대책위가 주민 의견을 수렴해 요구안을 정리하고 '삼산동 특고압 협의회'를 열어 한전과 논의하려는 것이다. 구는 협의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전자파 관련 전문가와 갈등관리전문가 자문도 구하기로 했다.

주민들은 학교와 주택가를 지나는 지중선로를 옮기거나 더욱 깊게 매설해 전자파 피해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존 15만4000볼트(V) 송전선이 매설된 전력구에 34만5000V를 추가하는 공사에도 반대하고 있다.

구 소통담당관실 관계자는 "대책위 회의를 거쳐 요구안을 마련하고 빠른 시일 안에 한전이 참석하는 협의회를 개최하려고 한다"며 "요구안이나 안건, 협의회 추진 사항 등은 주민 공개를 원칙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