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잠룡 '물밑 신경전' … 박 시장, 이 지사에 포문
▲ 이재명 경기지사가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에 대해 1심에서 전부 무죄 판결을 받고 더불어민주당 차기 유력 대권주자 발판을 마련하면서 또 다른 대권후보인 박원순 서울시장과 불편한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 4·27 판문점 선언 1주년 기념식에서 이 지사와 박 시장이 통일부 장관의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인천일보 DB
▲ 이재명 경기지사가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에 대해 1심에서 전부 무죄 판결을 받고 더불어민주당 차기 유력 대권주자 발판을 마련하면서 또 다른 대권후보인 박원순 서울시장과 불편한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 4·27 판문점 선언 1주년 기념식에서 이 지사와 박 시장이 통일부 장관의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인천일보 DB

 


"버스비 인상, 시민 부담"
철도기지, 道 이전 추진

성남비행장 민영화 주장

고속도 명칭 변경 소극적

이재명 경기지사가 벼랑끝에서 살아 돌아오면서 유력 대권후보로 불리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물밑 신경전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이는 서울시정에 유리하지만 경기도정에 불리한 정책을 추진하거나, 우회적으로 비판하는 모습에서 나타난다. 박 시장은 지난 15일 예고됐던 버스파업을 요선인상없이 막은 점을 강조하며 "서울시는 주52시간제에 대해 대비를 해왔다", "일부 지역에서 200원 이렇게 올리고 했는데 그게 사실 시민들의 주머니 입장에서 보면 큰 것"이라고 언급하는 등 우회적으로 경기도의 준비 부족을 꼬집었다.

도는 오는 9월부터 일반 시내버스 요금은 200원, 직행좌석버스 요금은 400원을 올리기로 했다.

또 서울시는 철도차량기지 5곳을 경기도로 이전하는 정책을 계획하고 있다. 이 계획대로라면 서울은 철도차량기지 이전을 통해 서울시민의 민원을 해소하고 차량기지 이전 부지를 활용해 다양한 개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반면 도내는 소음·분진 등 환경피해뿐만 아니라 지역의 경제적 가치가 하락하는 등 지역개발에 악영향을 받게 된다. 서울이 갖고 있던 문제를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는 것이다.

만약 1곳이라도 서울시 계획대로 된다면 이 지사의 부담은 커지고, 박 시장은 탄탄한 지지기반을 확보하는 셈이 된다.

박 시장은 중동·유럽 순방 중이던 지난 7일 기자간담회에서 "항공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인구 2500만명이 있는 수도권에 현재 공항이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2곳이 전부"라며 "성남비행장을 민간공항으로 전환해 늘어난 민간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이 성남비행장의 민영화 필요성을 주장한 이유는 '경제성' 때문이다. 민간 공항을 추가로 건립하는 것보다 성남비행장을 민간공항으로 바꾸면 경제적으로 이득이라는 것이다.

문제는 서울시장은 민영화 권한이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이 지사가 구상하는 게 맞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이 해외 순방길에 공항을 지나치면서 떠오른 아이디어를 말한 것 뿐"이라고 해명했지만 도 입장에서는 찬반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여지가 커 이 지사에게는 타격이다.

그러면서 이 지사에게 유리한 정책에 대해서는 서울시는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 대표적인 게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변경이다.

이 지사는 선거 후보 당시 명칭변경을 공약으로 내놓고, 도는 지난해 12월 21일 인천시와 공동으로 명칭 변경을 건의하기도 했다.

명칭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현행법상 서울시 동의가 필요하다.

박 시장은 "명칭 변경에 동의한다"는 입장으로 알려져 있지만 수개월동안 지지부진한 상태다.

한편 이 지사는 1심 판결 후 지지자들에게 "지지자 내부의 분열이 심하고,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도 대립과 분열이 심해서 그러지 말고 크게 보고 대의에 맞게 하자"는 의미의 '큰 길'을 강조하면서 서울시의 견제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李에 견제구 날리는 박원순] 버스부터 철도차량기지까지 … 어깃장 놓는 서울시 경기도가 지속적으로 서울시의 견제를 받고 있다.철도차량기지 이전 계획과 같이 서울시정에 유리하지만 경기도정에 불리한 정책을 추진하거나 이번 버스요금 인상과 같은 어쩔 수 없는 정책 판단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고 있다.이는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권주자의 대리전 양상을 띤 모양새다.서울시는 철도차량기지를 경기도로 이전하는 계획을 구상중이거나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에서 도내로 이전을 구상중이거나 추진 중인 철도차량기지는 5곳 105만㎡으로 축구장 150개 규모다.서울 구로구에서 광명시로 이전하는 구로차량기지가 대표적이다. 최근 전략환경영향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