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업체 참여 강력 반발
토지주들, 심사배제 요구
"재선정땐 모든 협의 거부"

김포시와 김포도시공사가 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재개를 앞두고 기존 사업자와 직간접 관계에 있는 회사들이 사업 참여를 신청하면서 난감한 상황을 맞고 있다.

<인천일보 5월17일자 9면>

이들 업체가 참여한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사업추진 능력문제로 사업 중단 조치가 취해 졌던 지난 10개월의 시간이 무의미해져 이로 인한 후폭풍마저 우려되기 때문이다.

이 사업 부지 내 토지주들은 21일 정하영 시장을 면담하고 지난 15일 사업 참여 신청서를 접수한 3개 컨소시엄 중 명헌컨소시엄에 대한 심의배제를 요구했다.

이들 주민들은 "사업 중단 조치에 이어 기존 사업자의 사업권 회수를 위한 소송까지 벌여놓고 사업일몰이 다가오자 내 놓은 이번 공모를 통해 이 컨소시엄이 다시 사업자로 선정되면 사업재개만 바라며 김포시 처분만을 기다리던 주민들을 두 번 죽이는 꼴이 된다"고 주장했다.

또 "이번 공모가 기존 사업자가 제기한 업무방해 등의 고소를 면하기 위해 소송 취하를 조건으로 기존 사업자의 손을 들어 주기 위해 궁여지책으로 내놓은 공모라는 소문까지 있다"며 "이 컨소시엄이 사업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 일체 협의를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이 반발하는 이 컨소시엄의 M사와 P사는 기존 사업자인 한강시네폴리스개발㈜과 출자자변경을 통해 사업에 참여하겠다며 PF와 책임준공을 장담해 왔다.

이 중 종합금융사인 M사는 '국공유지를 포함한 70%의 토지 동의율이 있어야 토지계약금을 지급한다'며 토지주들과의 약속을 세 차례나 어기다 사업 중단 사태를 불러 왔다.

문제는 이들 기업이 기존 사업자의 참여를 제한한 공모지침서 상의 사업 참여 배제 대상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토지주들은 이들이 협상자로 선정되면 사업 중단 조치 명분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또 다시 동의율을 들어 토지보상을 지연시킬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이 컨소시엄의 대표 제안사로 참여한 명헌건설 대표가 10%의 지분으로 기존 사업자와 함께 이 사업에 참여했던 동문건설 대표와 혈연관계에 있는 것도 문제다.

이 회사 대표가 동문건설 임원으로 돼 있어 기존사업자 참여 배재를 규정한 공모지침서의 해석을 놓고 논란의 소자가 있을 수 있다.

주민들은 이 컨소시엄이 공사에 예치한 1000억원의 자금 조달 등을 파악하기 위해 사업신청서에 대한 행정정보공개를 청구하며 심사 배제를 압박하고 있다.

이 컨소시엄을 포함해 서류를 접수한 3개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오는 23일부터 평가에 나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게 될 김포시와 공사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한편, 김포시와 공사는 기존 사업자와 PF를 담당키로 했던 M사가 지난해 7월31일까지 약속한 토지계약 등이 지켜지지 않자 같은 해 8월 사업 중단과 함께 사업협약해지를 통보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