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비서관 신설 추진 뒷말
인천시가 비서실장과 같은 직급(4급)의 정무비서관 신설을 추진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4급 정무비서관이 생기면 박남춘 시장을 보좌하는 비서실에 '안방마님'이 1명에서 2명으로 늘어난다.

시는 비서실의 정무 기능을 강화하는 차원이라고 해명하지만 시 안팎에선 시장 측근을 앉히기 위한 자리가 아니냐는 의심이 커지고 있다.

20일 시에 따르면 건강체육국·주택녹지국 신규 설치 등이 담긴 조직 개편을 추진하면서 대규모 현안 사항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자 시 소속 공무원 정원을 6812명에서 6885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73명이 증원되는 것이다.

실·국 2개가 신설되면서 국장급 3급 정원은 19명에서 21명으로 늘어난다. 4급 정원은 145명에서 150명으로 증가한다.

이런 상황에서 4급 증원 계획에 정무비서관 신설이 포함된 것을 두고 뒷말이 나오고 있다.

현재 비서실에는 별정직 8명, 행정직 2명이 배치돼 있다. 시는 기존 행정 6급 자리 하나를 빼고, 별정 4급 정무비서관을 새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비서실이 이른바 '별정직 천국'으로 전락하는 것이다.

논란은 또 있다. 4급 정무비서관이 신설되면 별정 4급인 비서실장 아래에 별정 5~7급을 둔 현 조직 체계가 별정 4급 2명이 비서실을 쪼개 나눠 맡는 공동 운영 체제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내부 공무원들에게 혼선을 주는 것은 물론, 별정 4급 간 알력 다툼도 우려된다.

한쪽에선 박 시장의 측근을 승진시키거나 외부에서 데려오기 위해 무리수를 두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도형 홍익정경연구소장은 "비서실 내 총책임자가 2명이 되면 의사 결정 체계에서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하는 등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시는 4급 정무비서관을 두면 내·외부 소통이 강화돼 시정 운영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다.

김인수 시 정책기획관은 "이번 정무비서관 신설은 비서실의 정무 기능을 강화하려는 목적"이라며 "정무적으로 해결해야 할 사안을 미리 예방하지 못하고 뒤늦게 수습에 나서야 했던 구조적 문제가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