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3기 신도시 조정 발표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정부가 7일 고양 창릉·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를 추가 발표한 이후 1·2기 신도시 주민들의 반발 수위가 심상치 않다.
주민들은 집단행동에 돌입하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3기 신도시 고양 지정, 일산 신도시에 사망 선고'라는 청원을 올린데 이어 18일에는 일산 호수공원에서 주민 수천여명이 모여 집회를 열었다.
이러한 주민 반발은 수원, 남양주, 인천 검단으로까지 확산 움직임을 보여 파문이 일고 있다. 주민들의 주장은 '2기 신도시부터 살려라'이다. 2기 신도시 12곳 중 9곳이 경기도에 산재했다.

그러나 이들 신도시 중 김포 한강신도시를 제외한 파주 운정과 양주 옥정,화천은 준공률이 50%대에 머물고 있다. 화성 동탄 2지구는 20%대도 안 되는 마당에 3기를 조성하면 진행중인 2기 신도시는 몰락한다고 주민들은 보고 있는 것 같다. 주민들의 억측이나 님비로만 여기기 어려운 현실이다.
2기 신도시 주민들은 많은 불편을 감수하면서 10년 이상 교통환경 개선 등을 기다려왔다. 2000년대 후반 수립된 2기 신도시 주요 광역교통대책 21개 사업 모두 준공계획보다 지연됐고, 아직까지 첫삽도 뜨지 못한 GTX-A 노선 등 17개 사업은 현재까지 진행중이다. 이처럼 2기 신도시의 교통인프라 투자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과 훨씬 가까운 곳에 자족 기능과 교통 인프라를 갖춘 3기 신도시가 들어선다면 파주·일산·검단지역 2기 신도시는 짓다만 도시로 전락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정부는 아직까지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기존 GTX 계획을 추진하겠다는 정도다. 항상 인프라 구축보다 주택건설을 우선에 두는 근시안적인 정책이다. 현 시점에서 정책의 우선 순위를 바꿔야 한다.
정부는 20년 넘은 1, 2기 신도시 문제를 먼저 점검해야 한다. 이미 기존 신도시의 슬럼화 등에 따른 재건축, 재개발 문제 등이 도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와 경기도는 짓는 것으로 만사형통인 신도시 정책이 아닌 기존도시와 신도시 주민들이 상생하고 공존하는 방안을 찾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