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10여명씩 거론
차기 노림수 대부분
탈당·이합집산 심화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예비경선제 도입이 기정 사실화되면서 여·야 각당 지도부는 출마예정자들의 당내 교통정리문제로 전전긍긍하고 있다.
 경선에 출마하겠다고 나서는 인사들을 막을 수는 없지만 경선에 드는 비용이 늘어나는 데다 선거 때만 되면 얼굴을 내미는 철새 예비후보들이지만 자칫 잘못하면 상대당으로 등을 돌릴 수 있어 사전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3일 민주, 한나라당 등 여·야 경기도지부와 지역정가에 따르면 오는 지방선거에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등의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는 인사들이 도내에만 2천4백여명에 이르고 있다.
 이들 인사들은 대부분 지난 98년 낙선자, 기초의회 의원 및 의장, 광역의회 의원, 지역 출신 중앙부처 및 지방 고위공직자, 지역유지 등 다양한 후보군으로 구성돼 있다.
 지역에 기반을 두고 각종 활동을 벌이며 명망을 얻고 있는 인사들이 대부분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후보군으로 이름이 올려져 있는 상황이다.
 실제 수원, 안산, 용인의 기초단체장 후보로 현재 거론되고 있는 인물들은 10여명에 이르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이 7~8명씩에 이르고 있다.
 여·야 도지부와 지역정가 관계자들은 현 상황에서 구체적인 출마의지도 없이 차기 및 차차기 선거를 노리고 지역민들에게 자신의 입지 및 주가를 높이기 위해 선거를 이용하는 `허수 후보군""이 상당히 존재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경선 및 공천 결과에 따라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는 탈당 등 이합집산 현상이 심화돼 경선 이탈자들이 자기 당의 세몰이에 불리한 악재로 돌출될 것을 우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후보난립으로 인한 경선제 취지 퇴색과 비용부담, 상호비방에 따른 세 약화 우려 등을 들어 어떤 식으로든 후보자간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후보난립을 방지해 당선이 유력한 인사에게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인식하면서도 여·야 도지부는 구체안을 내놓지 못하고 해당 지역 후보자들간 자체적인 교통정리를 바라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기초단체장 출마예정자인 Y씨는 “경선 및 공천이 임박할수록 지역 유권자들의 민심을 읽을 수 있게 돼 허수 후보군들의 자진 출마 포기가 줄을 잇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상연기자〉
syyoon@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