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건의키로 … 내년 국비 신청하려면 '용역 단축' 필수
인천 옹진군이 정부에 '제2차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2021~2030)' 수립 용역 기간 단축을 건의한다. 2021년 본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려면 국비 신청 기간에 맞춰 용역이 끝나야 하는 만큼 옹진군은 구체적인 수립 계획을 정부와 논의한다.

19일 옹진군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내년 제2차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옹진군은 기존 제1차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2011~2020)이 내년 끝나고, 2021년 곧바로 2차 계획이 시행되려면 2차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기간이 단축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음 연도 국비 반영을 위한 신청 기간은 전년도 4월부터인데 2차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이 빨라야 내년 초에 시작하더라도 최소 5~6개월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내년 중순 이후에 끝난다. 용역이 준공되면 이미 국비 신청 시기를 놓쳐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방안이다.

이에 용역 기간을 단축해 2차 계획이 2021년부터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설명이다.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은 2010년 3월 천안함 침몰 사건, 같은 해 11월 연평도 포격 사건이 터지면서 서해5도 주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수립됐다. 그러나 1차 계획에서 약속한 사업비의 절반 정도만 반영되자 옹진군은 주민들은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사업을 10년 연장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옹진군은 2차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기간 단축을 건의하는 한편 다양한 추진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 기존 1차 계획에서 주민들로부터 반응이 좋았던 사업 위주로 미리 국비를 신청하거나 사업 계획을 기존 10년에서 5년씩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다.

한편 옹진군은 기존 1차 계획에 포함된 대형 사업은 제외하고 공공 일자리를 늘리는 등 실효성 높이는 방향으로 2차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옹진군 관계자는 "행안부와 기획재정부 등과 사업 추진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며 "노후주택 개량 사업 등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던 사업들이 우선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