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서 비전 2030 발표
송도 거점 25조원 투자
▲ 16일 남동구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셀트리온그룹 비전 2030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국내 대표 생명공학 기업인 셀트리온그룹이 인천 바이오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바이오산업을 '제2의 반도체'로 만들기 위해 40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25조원은 '인천 바이오밸리 조성' 사업에 쓰인다. ▶관련기사 3면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16일 인천시청에서 '셀트리온 비전 2030' 기자회견을 갖고 셀트리온의 성장 로드맵을 담은 중장기 사업 계획을 공개했다.

서 회장은 "2030년까지 40조원의 재원을 투입해 세계 의약품 시장의 선두 주자로 나서고 4차 헬스케어 산업까지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거점으로 한 바이오 의약품 사업엔 25조원을 투자해 성장 기반을 확충한다.

충북 오창의 케미컬 의약품 사업엔 5조원을 투자한다. 나머지 10조원은 U(유비쿼터스)-헬스케어 사업에 투입된다.

구체적으로는 해외 생산 소모성 자재의 생산 설비를 송도에 유치해 국내 고용 창출과 투자 유치에 앞장설 계획이다. 아울러 주요 원부자재의 국산화를 추진하면서 기술력과 노하우 전수로 협력업체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한다. 정부·학교와 연계해 연구·개발(R&D) 및 공정전문가 육성에도 힘쓴다.

서 회장은 "(바이오산업의 원자재를) 그동안 수입해 썼는데 이것을 국산화하기로 결론 내렸다"며 "셀트리온이 이런 모든 사업에 40조원을 투자하면 직원을 1만명 더 늘릴 수 있다. 직간접적으론 11만명의 고용 창출 효과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공격적인 투자를 하면 인천이 저절로 바이오 클러스터에서 '바이오밸리'로 성장할 수 있다고도 확신했다.

현재 셀트리온은 송도 11공구 내 19만8347㎡ 규모 부지에 제3공장과 대규모 R&D센터를 건립하는 것을 시와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3공장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 능력은 20만 ℓ다. 19만 ℓ의 생산 능력을 보유한 1·2 공장을 합하면 약 40만 ℓ로 확대된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바이오헬스산업은 우리가 보유한 정보통신기술(ICT)과 우수한 의료 인력, 병원 등 강점을 살린다면 '제2의 반도체'와 같은 기간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분야"라고 밝힌 바 있다.

서 회장은 이에 대해 "정부가 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촉진한다고 했는데 우리의 비전 발표와 타이밍이 맞아 떨어졌다"며 "정부가 약속한 만큼 바이오산업의 앵커기업으로서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 회장은 스타트업 기업 육성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무엇보다 많은 스타트업 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며 "앵커기업이 자금을 대주면 신규 업체들이 늘어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우리도 좋은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어 전반적인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박범준·임태환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바이오산업 두 대표주자 뛰고 서고 대한민국 바이오산업 성장을 견인 중인 인천 소재 두 기업의 '명암'이 엇갈렸다.셀트리온그룹은 인천의 중심에서 바이오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해 세간의 주목을 받은 반면,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성바이오)는 분식회계 혐의로 인한 검찰 수사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재판으로 초상집 분위기에 휩싸인 모습이다.특히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바이오산업의 발전을 위해 삼성바이오도 적극 도전해야 한다"고 요구하면서 두 회사 간 미묘한 기류가 형성됐다.서 회장은 16일 인천시청에서 '셀트리온 비전 2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