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의 무죄 판결 소식에 도내 정치권과 공직사회, 시민사회단체들이 일제히 환영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사법부가 '면죄부'를 줬다고 비판했다.
염종현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은 "법원이 깊은 고심 끝에 합리적 판결을 내렸다. 이제 이재명 경기지사는 도민들게 헌신적으로 일할 크나큰 동력을 또다시 얻었다"며 "앞으로 오직 도민만을 위한 새로운 경기도를 만들어주시기를 부탁한다. 그 길에 도의회 유일교섭단체인 민주당도 늘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법원의 무죄 판결을 적극 환영한다"며 "이제 이 지사가 경기도에 산적한 민생문제, 특히 버스 대책 마련, 일자리 문제 해소, 서민주거 안정, 청년 기본소득 강화, 지역화폐 등 도정에 더욱 전념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대변인 논평을 통해 "(오늘 판결이) 문재인 정권에 협조한 대가로 받은 면죄부인가. 판결이 오로지 헌법과 법률에 근거한 판단인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앞으로 남은 2심, 3심의 공판과정에서 이재명 사건의 전모와 실체적 진실이 밝혀져 엄정하고 정의로운 판결이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경공노총)도 이 지사 판결소식에 '족쇄가 풀렸다'며 도정 집중을 당부했다.
유관희 경공노총 위원장은 "선거와 공판으로 그간 도정에 대해 백프로 신경을 썼다고 볼 수는 없었다"며 "이번 판결로 족쇄가 풀린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재명 경기지사가 민선7기 공약한 사업들이 대단히 많다. 이런 것들을 열심히 추진해 도민의 기대에 부흥하길 바란다"며 "또 서민경제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열심히 뛰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도내 시민사회단체도 법원의 무죄판결을 존중한다며 도정의 산적한 현안에 대해 해법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유병욱 수원경실련 사무국장은 "재판은 법원에 진실을 가려달라는 것. 법원의 판결을 존중한다"며 "지금 경기도는 버스요금인상에서부터 산적한 다양한 문제가 있다.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경기도가 할 수 있는 각종 권한으로 시급한 여러 문제에 신경을 쓰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