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센터·치유원 등 계획
760억 요구에 "지원 불가"
동두천시가 최근 접경지역발전종합계획을 두고 속앓이를 하고 있다.

정부 지침에 맞춰 접경지역발전종합계획을 세워 국비를 요구했는데 정작 정부가 지원할 수 없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15일 시에 따르면 남북 분단으로 낙후한 접경지역 발전을 도모하고자 지난 2월 발전종합계획을 확정했다.
사업의 핵심은 동두천·양주 시민과 해당 지역 군인이 활용하는 주민복지 거점센터 건립, 전통 문화와 현대 음악이 공존하는 소리 이음 마당 조성, 지역 산림 자원을 연계한 산림치유원 조성이다. 이에 따라 시는 2022년까지 상패동 312-4번지 일대 2만3000㎡ 부지에 주민복지 거점센터를 지을 계획이었다.

또 생연동 824-60 일대 1589㎡ 부지엔 소리 이음 마당을, 탑동동 산39번지 일대 11만7504㎡ 땅엔 산림치유원을 각각 조성할 생각이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달 말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에 접경지역발전종합계획을 내고 국비 760억원을 요구했다. 그러나 행안부는 '시가 계획을 확정했을 뿐 정부가 국비(사업비) 지원을 검토한 일이 없다'며 '시가 자체적으로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시는 이 같은 행안부 결정에 난감해하고 있다. 당초 접경지역발전종합계획은 정부가 2011년부터 추진했다. 이에 맞춰 시는 2016년 10월부터 일련의 절차를 거쳐 올해 2월 사업계획 변경을 확정했다.

그런데도 행안부가 현 시점에서 국비 지원을 할 수 없다고 나오자 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행안부가 지역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접경지역 발전을 이끌고자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특수상황지역(접경·도서지역) 사업으로 국비 지원을 신청했다"면서 "현재 이 사업에 대한 심의가 진행 중이다. 되도록 국비 지원을 받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동두천=김태훈·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