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연동형 비례제 위해 세비 50% 감축 50석 확대"
평화당 주장에 여권 난색 "300인 넘지 않는 게 당론"
지역구 의석을 줄이고 비례대표를 늘리는 선거제 개혁안이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에 지정된 가운데, '국회의원 정수 확대 논의'가 정치권에서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14일 의원정수 확대에 대해 "대안이 다 마련돼 있다"며 "합의만 하면 쫙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취임 인사차 예방한 민주평화당 유성엽 원내대표가 "완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위해 세비 50%를 감축하고 의원수 50명을 늘렸으면 좋겠다"고 말하자 이같이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취임 기자간담회에서도 "제대로 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아닌 어설픈 선거제 개혁 법안은 처리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의석 수를 316~317석으로 늘려서 지역구 의석 축소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피력한 바 있다.

같은 당 박지원 의원도 최근 방송 인터뷰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역구 축소 반대, 의원정수 확대 주장을 줄기차게 펴고 있다.

문 의장은 이에 대해 "그런데 국회가 국민 신뢰를 받을 때 결정해서 합의하면 국민이 박수를 치지만, 그렇지 않으면 바로 욕을 한다"며 "(국회의원) 숫자 하나 늘리는 것에 대해 (국민이) 진절머리를 내는 것은 신뢰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헌도 마찬가지"라며 "제왕적 권력 집중 현상은 국민이 싫증을 내니 권력을 분산시켜야 한다는 것이 촛불 민심의 합의사항"이라며 "그런데 내각 책임제로 가서 국회가 모든 것을 우지좌지 하는 것에는 국회의 신뢰가 없기 때문에 모두가 반대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지난 4월10일 임시의정원 100주년을 맞아 국회의 국무총리 복수추천제, 내년 4·15 총선에서의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 등을 제안한 바 있다.

이같은 평화당발(發) 의원정수 확대 주장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분명히 의원정수가 300인을 넘지 않는 것으로 당론을 정리했다"며 "세비를 줄여서 정수를 늘리자고 하는데, 국민이 얘기하는 것은 세비를 줄이라는 게 아니라 권한 있는 의원 숫자를 늘리지 말라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