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비대위에 막혀생략가능성도 염두
▲ 계양테크노밸리 주민비상대책위원회 주민들이 14일 인천 계양구청 대강당 앞에서 '계양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설명회' 개최에 반발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3기 신도시인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설명회가 주민 반발로 결국 무산됐다. 지난달 한 차례 연기된 설명회는 입구를 봉쇄하고 단상을 점거한 주민비상대책위원회에 가로막혀 파행을 피하지 못했다. 정부는 과천지구처럼 설명회를 생략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14일 오후 2시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설명회'가 마련된 계양구청 대강당. 설명회 시작 전부터 대강당 입구는 '소통단절 개발무효', '강제수용 결사반대' 등의 피켓을 든 주민들로 가로막혔다.
대강당 안에선 국토교통부와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관계자들을 비대위가 둘러쌌다.
이들은 "주민이 반대하는데 명분 쌓기용 설명회를 강행하고 있다"며 항의했다.

설명회는 예정 시각을 넘기고도 시작하지 못했다. 국토부와 LH 관계자들은 "추후 주민 의견을 듣고 사업을 설명하는 자리를 갖겠다"며 자리를 떠났다. 지난달 25일 개최 공고된 설명회가 불과 이틀을 앞두고 잠정 연기된 데 이어 파행을 거듭한 것이다.

국토부는 "대책위와 정기적으로 만나서 의견을 주고받겠다"면서도 설명회 자체를 건너뛸 가능성도 내비쳤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대책위와 계속 소통하고 있다. 반대 목소리도 들으려고 오늘 자리를 준비했다"면서도 설명회를 생략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답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달 30일 3기 신도시 예정지인 과천지구에서 주민 반대가 계속되자 설명회를 생략한다는 공고를 냈다.

이날 설명회 자료에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과 토지 이용 구상안이 담겼다. 계양테크노밸리 예정지 대부분(99%)을 차지하는 324만4594㎡ 면적 개발제한구역의 92.8%가 환경등급 1~2등급이라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인천일보 4월18일자 19면>

당현증 계양테크노밸리 주민비상대책위원장은 "수십 년간 그린벨트에 묶여 살아왔는데 이제 정부는 서울 집값을 잡겠다면서 계양 주민들을 볼모로 잡아 생활 터전에서 내쫓으려고 한다"며 "생존권을 보장하지 않으면 끝까지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