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준공영제 요구가 커지면서 새로운 준공영제 방식인 경기도 민선 7기의 '새경기 준공영제'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새경기 준공영제'는 버스노선을 공공이 소유하고, 버스업체의 공정한 경쟁 입찰을 통해 버스회사에 일정기간 동안 노선 운영권을 위임해 운영하는 '노선관리형'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24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달 노선관리형 시범사업 대상 16개 노선 중 서울시, 인천시와 협의를 통해 15개 노선 112대를 확정했다. 협의를 마친 노선은 수익이 나지 않아 노선을 반납하거나 폐선한 4개 노선, 광역버스가 운행하지 않았던 소외지역 3개 노선, 택지개발지구 9개 노선 등이다. 시범사업은 올 하반기부터 시행되며, 이후 성과평가와 문제점을 보완한 후 시내·외 버스까지 단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함께 도내 31개 시군의 대중교통 체계를 통합·관리함으로써 도민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교통정책 전담기관인 경기교통공사도 설립해 노선관리형을 뒷받침한다.
경기교통공사는 31개 시군의 버스·철도·택시 등 교통수단 통합관리, 노선관리형 버스 준공영제 운영·관리, 경기 복지택시 운영,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등을 주요 기능으로 수행하게 된다.

운영형태는 우선 버스 중심의 교통공사로 먼저 출범하고, 앞으로 광역철도와 시·군 도시 철도의 전문적 운영까지 그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 행정안전부와 설립을 조율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공공성 강화에 목표를 둔 교통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 개별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도민과 관련단체의 세부적인 소통 또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지사는 지난해 6·13지방선거 과정에서 "현행 도 광역버스 준공영제(수입금관리형)가 버스회사에 막대한 보조금을 주면서도 공적개입을 못하게 막는 퍼주기식 행정의 전형"이라고 비판하며 '새경기 준공영제'를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