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추진한 농기계임대사업소 납부분소(임대사업소) 설치가 시의회 심의 과정에서 반려되자 농민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14일 시에 따르면 안성시 서운면 농기계임대사업소 남부분소 설치예산 19억8500만원(국·도·시비)이 시의회 제180회 임시회 공유재산심의 취득 동의과정 부결됐다.

이에 지역 농민들은 농기계임대사업소 설치사업을 부결시킨 시의회를 맹비난했다.

이들은 13일 규탄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 의원들이 안성의 남부지역 농민들에게 시급한 숙원사업인 농기계임대사업소 설치사업을 부결시켰다'며 '현재 남부지역 주민들이 농기계를 빌리려면 보개면과 죽산면까지 이동해야 하는 상황을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시는 원곡면 공도읍 등 원거리 지역 농민들이 보개면에 위치한 시 농기계사업소와 동부분소를 이용하려면 최대 1시간 30분 이상 소요돼 지역농민들의 추가로 임대사업소 설치를 요구해왔다.

이에 시는 설치예정인 납부분소에 트랙터, 채소 이식기, 관리기 등 총 74대를 구매해 임대하는 사업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시의회는 시의 공유재산관리계획에 대한 관련근거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부결시켜 확보된 예산을 사용할 수 없게 됐다.

시의회는 임대 사업소에 전문적인 인력이 배치돼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최소 3명이상의 직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는 임대사업소 남부분소에 전문성이 부족한 계약직 직원 2명을 배치해 운영하겠다는 내용을 담아 조례를 상정했다.

시의회는 임대사업소는 농기계에 대한 지식을 가진 정규직 전문 인력이 3명이상 배치돼야 원활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임대사업소를 찾는 농민들은 대부분 농사일을 위해 새벽 4~5시부터 찾아와 임대한 뒤 저녁시간에 반납하는 만큼 시간대별 원활한 인력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시의회는 잦은 고장 발생 시 신속하게 수리해 농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보완을 요구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조례를 보완해 오는 9~10월 2회 추경예산 심사에 다시 상정할 계획"이라며 "시의회를 찾아가 설득력 있게 운영계획을 설명해조례가 통과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밝혔다.

/안성=김태호 기자 th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