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을 불과 몇시간 앞두고 임금 인상에 전격 합의했다. 시민들은 시내버스 파업으로 인한 '교통대란' 위기에서 가까스로 벗어났다.
노사가 합의한 임금 인상분은 인천시가 책임지기로 했다. 결국 시민 세금으로 파업을 막은 셈이 된 것이다.
인천 시내버스 노사는 14일 버스 기사 임금을 올해는 8.1%, 2020년 7.7%, 2021년 4.27% 각각 인상, 3년 뒤에는 지금보다 20% 이상 오른 임금구조를 갖추기로 했다. 또 정년도 현재 61세에서 63세로 2년 늘리기로 합의했다. 파업 직전까지 치달았던 이번 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 갈등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서 촉발됐다.

연장 근무 수당이 임금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지금의 버스 기사 임금체계에서 주 52시간제가 도입되면 버스 기사들의 근무 시간이 줄어들면서 임금이 크게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오는 7월 본격적인 주 52시간제 시행을 앞두고 버스 기사들은 임금 손실분 보전을 요구하고 나섰다.
버스 업체는 추가 인력을 필요로 했다. 노사 양측이 내 놓은 주 52시간제로 인한 버스 기사 임금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필요한 임금 인상안에서는 한해 적게는 40억원에서 많게는 420억원이 더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됐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하고 있는 인천시가 추가로 지원해야 하는 몫이다. 결국 시민이 부담하는 것이다.

노사 임금협상은 순탄치 않았다. 준공영제로 한해 1000억원이 넘는 예산을 지원하는 인천시도 선뜻 나서지 못했다. 주 52시간제로 인한 추가 지원 비용의 규모를 가늠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재원을 마련할 마땅한 방안도 없었던 것이다.
노사 임금협상은 노조가 52시간제가 시행되더라도 기사들의 임금 감소는 없도록 하겠다는 인천시의 3개년 임금 인상 계획안을 받아들이면서 극적으로 타결 됐다고 한다.
이번 시내버스 임금인상으로 인천시의 올해 준공영제 예산이 당초보다 10%이상 증가하게 된다고 한다. 결국 시민들이 부담이 그만큼 커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