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 많고 청개구리 같던,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부모·보육교사 위한 행동심리전문가 '12가지 훈육법'
▲ 김의연 지음, 미래사회건강교육협동조합, 151쪽, 1만5000원.


"어린이집은 보육의 최전선입니다. 2018년도 한 해 100여군데 이상의 어린이집을 찾아가서 심리상담을 진행하고, 130개소 이상의 보육교사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500여명의 원장님과 보육교사 선생님들에게 강연을 했습니다. 아이들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노고와 눈물이 있었는지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사업기간 동안에 눈물짓던 선생님과 원장님에게는 밝은 미소를, 어린이집에는 평화를 되돌려 드릴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변화된 아이의 잠재력을 발견한 부모님은 탄성을 쏟아냈습니다. 사업기간의 성과를 보다 많은 선생님들에게 돌려드리기 위해서 이 책을 작성했습니다. 보육교사 선생님들이 이 책으로 희망과 실질적인 도움을 받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최근 어린이집, 유치원 등 여러 곳에서 문제행동 및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학대가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 미추홀구의 사회적기업인 미래사회건강교육 협동조합의 김의연 이사장이 <행동수정 심리솔루션 12가지>라는 심리분야 전문서적을 출간했다.

'보육교사가 알고 싶은 문제행동 & ADHD'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에는 보육 현장에서 아침부터 퇴근 때까지 아이들을 돌보느라 고군분투 하고 있는 보육교사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과잉행동, 주의력결핍, 충동성, 공격적인 아이, 떼쓰는 아이, 편식하는 아이 등 문제행동 및 ADHD와 같이 다루기 힘든 아이들의 행동을 변화시켜 줄 수 있는 12가지 심리솔루션이 담겨져 있다.

특히 '문제행동을 위한 첫 단계', '분노조절이 안 되는 아이를 위한 오피오이드 & 옥시토신 충전법 ', '공격적인 아이를 위한 How 대화법', '청개구리를 위한 칭찬의 기술' 등 특정 문제유형에 맞는 심리제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보육교사들이 겪은 다양한 사례들을 담아 보육의 현장에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행동과학에 기반 한 심리솔루션과 함께 각 챕터별로 직접 해볼 수 있는 '오늘의 미션'이 있어 보육현장에서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다.

한편 미래사회건강교육협동조합은 건강심리 및 행동과학심리 전문 협동조합으로, 2016년 9월 설립돼 설립 2년 반 만에 사회적기업으로 인증 받은 기업이다.

전국의 어린이, 교사, 가족을 대상으로 심리상담 및 코칭를 통해 자기조절력이 높은 생각하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소아암, 소아당뇨,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소아비만, 소아 아토피 등 만성질환 어린이를 위한 건강심리 상담을 수행하며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이다.

심리학 박사인 저자 김의연 이사장은 "이 책은 보육교사가 현장에서 부딪치는 실질적인 문제, 즉 아이들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바로잡을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해 집필했다"며 "아이, 어른 모두 변화와 성장의 기회로 삼아 우리사회에서 아동학대가 사라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여승철 기자 yeopo99@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