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B' '한·아세안 정상회의' 이어 물기술인증원 설립심사 탈락
한국물기술인증원 유치로 물산업 부흥을 꿈꿨던 인천이 물기술인증원 설립 심사에서 최종 탈락했다. 물기술인증원은 대구에 돌아갔다.
이로써 인천은 올해 들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 건설 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서 제외된 것을 시작으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부산에 뺏기는 등 유례없는 홀대를 겪게 됐다.

환경부는 지난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대구를 물기술인증원 설립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제정된 물산업진흥법에 따라 설립되는 인증원은 물 분야 기술·제품의 위생 안전과 품질, 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인·검증 업무와 이와 관련된 연구·개발, 물 기업 해외 진출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민관으로 구성된 인증원 설립추진위원회가 4차례 논의 과정을 거쳐 '미래 발전성'을 고려해 물산업 클러스터가 구축되는 대구에 설립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의 보도자료엔 유치전에서 탈락한 인천을 달래는 듯한 내용도 담겼다.

"인증원의 기능과 역할 확대 등에 따라 분원 설치 시 대구와 함께 설립지 후보로 검토됐던 인천 등 타 지역 설치를 고려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것이다.

아시아 최초 세계 물 시범도시로서 인증원 유치에 공을 들여온 인천시는 허탈감을 나타내고 있다. 시는 지난달 2일 인천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인증원 인천 유치를 건의하며 간절한 바람을 전하기도 했다.
그동안 지역에선 물 분야 인증 대상 기업들이 수도권에 밀집해 있어 기업의 편의성과 업무 효율성을 위해 인증원을 인천에 설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

그러나 대구를 설립지로 결정한 것을 두고선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정부가 지방 표심을 의식해 정치적 판단을 내린 것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정부의 비슷한 행태는 전달에도 있었다.

마이스(MICE)산업 선도도시와 서해평화협력도시 등 인천이 지닌 가치와 잠재력만 살펴봐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 적임지가 어느 지역인지를 충분히 알 수 있는데도, 개최권은 인천이 아닌 이미 한 번 같은 행사를 치렀던 부산의 손에 쥐어졌다.
인천의 숙원 사업 중 하나인 GTX-B 건설 사업도 올 1월 예타 면제 대상에서 제외돼 시민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줬다.

정부는 GTX-B를 탈락시키고자 처음부터 정해지지 않았던 '수도권 배제 원칙'을 마지막 예타 면제 대상 발표일에 억지로 끼워 넣기도 했다.
이처럼 정부가 인천 등 수도권의 정당한 기회를 지역균형발전 명목으로 박탈하고 지방엔 온갖 특혜를 부여하는 현 상황에 대해 인천시가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인천에 대한 정부의 인식이 너무 가벼운데다, 인천 현안에 소홀히 하는 모습이 지나치게 많이 눈에 띈다"며 "박남춘 시장은 그런 측면이 있다고 판단되면 중앙정부를 상대로 강력히 문제 제기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