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중심축 옮겨가는데 타 지자체보다 인력 적어
중앙정부 행정의 중심축이 서울에서 세종으로 옮겨가는 상황에서 인천시가 세종 공략에 열의를 보이지 않고 있다.

부산과 대구는 세종사무소에 4~5명씩 투입하며 국비 확보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는데, 인천이 세종에 보낸 인력은 고작 3명 수준에 그치기 때문이다.

시는 최근 '인천시 세종사무소 이전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고 12일 밝혔다.

기존 세종 소재 환경부 앞 농협 건물에 터 잡은 세종사무소를 이달 1일 준공한 세종 어진동 '지방자치회관'으로 이전한다. 이전 시점은 내달 25일이다.

이 회관엔 세종시를 제외하고 전국 16개 시·도 세종사무소가 들어서게 된다. 지자체들이 세종사무소를 설치하는 것은 세종에 있는 중앙부처와 유대를 강화하고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현재 세종에는 국무총리실과 기획재정부 등 41개 중앙행정기관이 밀집해 있다. 올 2월에는 행정안전부가 이전했고, 오는 8월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세종 시대를 연다.

과거 국비 확보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서울 공략에만 집중했던 것과 달리 이제는 세종에 공을 들이지 않으면 지자체들 간 경쟁에서 크게 뒤처질 수 있다는 의미다. 이에 시는 2016년 1월 중앙협력본부 밑에 세종사무소를 설치했다.

그러나 정작 현 세종 인력수를 보면 고개가 갸우뚱해진다.

시는 올 초 세종사무소 직원을 2명에서 3명으로 늘렸으나, 타 지역들과 비교해 적은 수준이다.

실제 부산시는 세종사무소에 무려 5명을 투입했다. 인천보다 인구 규모가 작은 대구시와 강원도는 세종에 각각 4명을 배치했다. 60만명대 인구 제주도는 인천과 같은 3명을 세종에 보냈다. 인천보다 인력이 적은 지자체는 충북과 충남, 경남, 울산 4곳뿐이다.

문제는 또 있다.

이미 시 내부에선 세종사무소가 기피 근무지로 인식된 상태다. 출퇴근 문제가 가장 크다.

이런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선 파격적인 인센티브가 도입돼야 하는데, 시가 제공하는 주거 지원 보조비는 월 60만원 수준에 머문다.

부산과 대구, 제주는 월 100만원의 보조비를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은 "인천은 올해 국비 3조원 시대를 열었기 때문에 중앙부처와의 교감이 더욱더 중요하다"며 "인천시가 중앙부처와의 협력·소통 창구 기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세종 인력 증원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