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주52시간제 '임금 감소분 보전' 등 요구국토부 "요금 인상을" … 도 "단독 인상은 불가"
경기도의회가 오는 15일 총파업을 예고한 도내 15개사 버스업체 노조 대표들을 만나 해결방안을 찾는다.

12일 도의회에 따르면 13일 오전 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실에서 도의회 민주당 염종현 대표의원 등 대표단은 경기지역 자동차노조와 중부지역 자동차노조, 경기도 버스노조 위원장과 경기고속 등 4개 업체 노조 대표들을 만난다.

이들을 만나기 앞서 염종현 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은 "버스업체 파업이 예고된 상황에서 입장차이가 첨예해 어려운 협상이 될 것 같다"면서 "버스가 멈춰서 도민 불편이 초래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끝까지 사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노총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은 8일부터 이틀간 치러진 파업 찬반 투표에서 96.6%의 찬성률로 총파업을 결의했다. 오는 14일 노사 합의가 결렬되면 도를 비롯한 전국 2만여대의 버스가 15일부터 운행을 중단한다.

노조는 임금인상을 통해 서울버스에 준하는 임금 수준 보장과 주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임금 감소분 보전을 요구하고 있으나, 사측은 별도 재원 마련 없이는 노조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토교통부는 경기도만의 요금 단독 인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도는 서울-인천과의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등으로 단독 인상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