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매립 제로 시책발굴과 함께
폐기물 감량과 직매립 제로화 달성을 위해 인천서 범시민 운동이 전개될 예정이다. 인천시를 포함한 전국에서 폐기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가운데 생활쓰레기 직매립 제로에 시민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정책을 이끄는 문화를 확산한다는 구상이다.

인천시는 오는 9월6일 자원순환의 날을 앞두고 폐기물 감량을 위한 범시민 운동 전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군·구와 시교육청 등 협의를 거쳐 어린이를 대상으로 재활용 활성화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주부와 어린이, 가정과 사업장 등 각 타겟 별로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분리배출과 재활용률을 높이는 한편 재사용에 대한 시민 캠페인을 전개하고, 시민들로부터 생활쓰레기 직매립 제로를 위한 시책 발굴을 검토하고 있다.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쓰레기를 자원으로 여기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폐기물 감량 및 생활쓰레기 직매립 제로를 달성하겠다는 구상이다.

정부와 각 지자체는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쓰레기 양은 증가하고 있어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수도권매립지로 반입되는 생활·사업장 폐기물 양은 2015년 366만5000t에서 2017년 368만4000t, 2018년 374만1000t으로 해마다 늘고 있다. 이에 시는 시민을 중심축으로 하는 범시민 운동을 검토하게 됐다.

이미 서울시에서는 2015년 '쓰레기 함께 줄이기 시민운동본부'가 출범해 쓰레기 문화를 바꾸는 데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시민운동본부는 시민, 지역·종교단체, 언론, 기업, 전문가 등 각계 대표가 참여했다. 서울시는 시민운동본부와 정례 회의를 개최하면서 쓰레기 감량 실천사업 발굴 등 쓰레기 줄이기 실천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올해는 1회용 플라스틱 사용 안하기 시민 실천 운동을 진행 중이다.
시는 범시민운동과 함께 올해 재활용률을 높이는 데 사활을 걸고 각 군·구에 37개 사업, 총 5억원을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1인 가구 증가로 인해 쓰레기양이 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올해 자원순환기본법이 시행되는 의미 있는 해로 시민들이 모두 동참할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