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부당" 노동부 구제신청
학교측 "정당 … 20일쯤 재인사"
평택대학교가 최근 단행한 일부 교직원 인사 발령을 놓고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다.

인사 발령을 받은 해당 직원들은 부당 인사라며 노동부에 구제신청을 한 반면 학교 측은 항명에 따른 정당한 인사라고 맞서고 있어서다.

9일 평택대 등에 따르면 평택대는 지난 1월 전 총무처장 김모씨를 관재시설팀으로 인사발령하는 등 4월10일까지 모두 12명을 관재시설팀으로 인사조치 했다.

이후 일부 직원은 타부서로 발령을 냈으나 현재 7명의 일반직 직원은 그대로 관재시설팀에 남아있다.

관재시설팀으로 발령받은 직원들은 대부분 강제로 PC를 압수당하거나 총장의 인사발령에 항의하는 이메일을 보낸 직원이다.

이 때문에 해당 교직원들은 부당 인사라며 현재 고용노동부 지방노동위원회에 구제신청해 진행중이다.

이들은 "대학 측이 내부감사를 핑계로 업무용 PC를 강제압수한 것도 모자라 팀장급 직원들을 부서 팀원으로 강등하고, 총장과 학교운영을 비판한 일반 행정직원들을 시설팀으로 인사발령하는 등 근거 없는 일방적 인사를 단행하고 있다"며 "신임 총장이 선임되면서 일부 교직원들을 전 총장의 측근으로 간주하고 적폐대상으로 삼아 이러한 부당 인사를 자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대학 본부 측은 감사 거절과 항명에 따른 정당한 인사라는 입장이다.

대학 본부 측 관계자는 "A 과장이 PC를 외부로 유출해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사건이 있어 팀장들의 PC내용을 확인하려고 제출을 요구했으나 거절해 항명으로 보고 자택 대기 발령 후 징계성 인사를 한 것일 뿐"이라며 "오는 20일쯤 법인 감사가 완료되면 결과를 토대로 재 인사를 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앞서 대학 본부 측은 지난 1월21일 학교 내부 감사를 이유로 주요 행정 보직자 10명에 대한 PC반납을 요구했으나 거절하자 PC를 압수하고 2월1일에는 PC와 감사자료 제출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직원 11명을 대기발령했다.

이후 지난 3월4일(3명), 15일(1명), 4월10일(5명) 등 총 9명에 대해 대기발령을 종료하고 관재시설팀 등으로 인사 조치했으며, 나머지 2명은 현재도 자택 대기발령 중이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