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F 콤플렉스' 건립 공약… 기재부 "관련없다" 손사래

문재인 정부가 10일 출범 2주년을 맞는 가운데, 대통령의 인천 공약인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 사업이 '백지화'될 위기에 놓였다.

구체적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세워야 할 기획재정부가 슬그머니 발을 빼는 움직임을 보여서다.

9일 인천시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지역 공약인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 사업의 핵심은 국제기구인 GCF(녹색기후기금)와 함께 연관 기관을 한군데로 모으는 공간인 'GCF 콤플렉스'를 건립하는 것이다.

현재 GCF는 2013년 10월 기재부·시와 맺은 행정 및 재정 협정에 따라 송도국제도시 G타워 15개층을 무상으로 사용 중이다. 그러나 정규직 기준 송도 근무자가 2017년 140명에서 올해 240명(비정규직 포함 322명)으로 급증하는 등 조직이 확대되면서 사무 공간이 점차 부족해지는 실정이다.

시는 2021년엔 GCF 직원이 450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여기에 GCF와 업무적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GGGI(글로벌녹색성장기구)와 CTCN(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을 유치하기 위해선 GCF 콤플렉스 건립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송도에 연면적 9만㎡ 규모의 건물(지하 3층~지상 33층)을 지으면 800명의 사무 공간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한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효과를 비롯해 인천이 세계적 환경 이슈인 기후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녹색도시를 조성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는 것이다.

가장 큰 걸림돌은 사업비다. GCF 콤플렉스를 건립하려면 무려 2594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 때문에 시는 문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 사업을 공약으로 채택해줄 것을 요청했고, 대통령이 임기 내 공약 실현을 약속했던 것이다.

그러나 현 정부 출범 이후 2년간 공약은 단 한 발짝도 나가지 못했다. 심지어 소관 부처인 기재부는 "우리와 관련 없는 사업"이라며 손사래를 치는 모습이다.

시 관계자는 "GCF 콤플렉스 조성 사업은 대규모 재정이 투입돼야 하기 때문에 인천시 홀로 진행할 수 없는 사업"이라며 "기재부가 소관 업무가 아니라며 움직이지 않아 지금까지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다"고 털어놨다.

이에 대해 기재부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사업을 검토하고 있으나, 우리는 GCF 업무와 관련해 협력만 하는 부처일 뿐 GCF 인프라 조성은 산업통상자원부가 해야 하는 게 옳다고 본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문재인 정부 출범 2주년] 인천과의 약속 10개…지켜진 건 '해경 환원'뿐 출범 2주년을 맞은 문재인 정부의 인천 공약 사업 중 완료된 것은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뿐이다. 나머지 사업들은 지지부진하거나 이제 막 실행 단계에 접어든 것들이 대다수다.특히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 사업의 경우 소관 부처인 기획재정부가 "우리와 관련 없는 사업"이라며 '떠넘기기'식 태도를 보여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9일 인천시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인천 관련 지역 공약은 수도권~개성공단~해주를 잇는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조성 등 모두 10개다.그러나 영종과 강화를 연결하는 서해평화도로 건설 사업은 [문재인 정부 출범 2주년] 인천공항 정규직화 난항 … 국제관광도시 도약 순항 지난 2017년 정부 출범 후 문재인 대통령은 두 차례 인천을 방문해 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인천의 국제관광도시 도약을 약속했다. 대통령 방문의 성과라 할 수 있는 공항 비정규직 문제는 2년 넘도록 꼬인 실타래가 풀릴 기미를 안 보이는 가운데, 국제관광도시 사업은 차근차근 단계를 밟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9일 성명을 내고 "정규직 선언 2주년을 맞이했지만 고용은 여전히 불안하고 일방적으로 사기업식 자회사를 운영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공항공사는 일방적이고 퇴행적인 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