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자회사 설립·직고용 추진 … 노조 반발
市, TF팀 발족해 정부 사업 선정 준비 착착
지난 2017년 정부 출범 후 문재인 대통령은 두 차례 인천을 방문해 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인천의 국제관광도시 도약을 약속했다. 대통령 방문의 성과라 할 수 있는 공항 비정규직 문제는 2년 넘도록 꼬인 실타래가 풀릴 기미를 안 보이는 가운데, 국제관광도시 사업은 차근차근 단계를 밟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9일 성명을 내고 "정규직 선언 2주년을 맞이했지만 고용은 여전히 불안하고 일방적으로 사기업식 자회사를 운영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공항공사는 일방적이고 퇴행적인 자회사 운영 개선 용역을 발주하려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5월12일 정규직화 정책 점검차 인천공항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정일영 전 공항공사 사장은 '올해 안에 비정규직 1만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고, 문 대통령도 이를 적극 지지했다.

2년 가까이 지난 지금 정규직화는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공항공사는 자회사를 설립해 비정규직을 직고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 이 과정에서 자회사를 2개에서 3개로 늘리고 경쟁채용을 도입하며 처우개선 수준을 절감 비용 내에서만 사용할 방침이라 비정규직의 반발을 부르고 있다. 최근에는 용역을 통해 자회사 수익 창출방안, 자회사 평가와 성과급 연계 등을 검토하고 있다.

노조는 이에 반발해 130일 넘게 천막농성을 벌이는 중이다. 노조는 "정규직 전환을 완성하려면 1만 노동자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 국민적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연구용역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국제관광 거점도시 사업은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

인천시는 정부가 지난달 송도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발표한 국제 관광 거점도시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관광혁신 TF팀을 발족하고, 인천관광 발전계획 수립 용역(2020~2030년)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7월 용역을 발주하고, 내년 4월까지 현황 분석과 관광 정책 수립에 나선다. 지난 2일에도 '인천관광발전을 위한 시민 의견 수렴회'를 열고 관광업계 종사자 100여명을 초청해 인천관광 발전 방안을 모색한 바 있다.

국제관광도시 지정을 주관하는 문화체육관광부는 조만간 선정 일정을 확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중장기적인 인천관광발전 전략을 수립·실행해 세계적인 관광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이는 지역 관광산업과 콘텐츠 혁신으로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진영·김예린 기자 erhist@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송도 '녹색도시' 시작도 못했다 문재인 정부가 10일 출범 2주년을 맞는 가운데, 대통령의 인천 공약인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 사업이 '백지화'될 위기에 놓였다.구체적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세워야 할 기획재정부가 슬그머니 발을 빼는 움직임을 보여서다.9일 인천시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지역 공약인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 사업의 핵심은 국제기구인 GCF(녹색기후기금)와 함께 연관 기관을 한군데로 모으는 공간인 'GCF 콤플렉스'를 건립하는 것이다.현재 GCF는 2013년 10월 기재부·시와 맺은 행정 및 재정 협정에 따라 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