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 수행 기회 달라" 탄원서 제출키로
경기도의회 민주당이 이재명 경기지사 구하기에 나섰다.
8일 경기도의회 민주당에 따르면 민주당은 당 소속 도의원 135명을 대상으로 이 지사의 선처를 요구하는 탄원서 서명을 요청했다.

서명은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했으며, 당은 탄원서를 모아 10일 이 지사 재판을 맡고 있는 수원지법 성남지원 제1형사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탄원서를 통해 "피고인은 1350만 도민들이 선출한 도민의 대표로, 도민들은 지난해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압도적인 표차이로 이재명을 도지사로 선택했다"며 "지사직 상실은 지방선거에서 압도적으로 이 지사를 선택한 도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재판에서 지사직을 상실한다면 이는 이재명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이재명을 선택한 도민들에게 크나큰 상실감을 주게 될 것"이라며 "경기도정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염종현(부천1) 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은 "이 지사는 도정의 파트너이기도 하지만 그 전에 민주당의 자랑스러운 도지사이기도 하다"며 "취임 후 전국 최대 지자체로서 크나큰 성과를 내며 최선을 다하고 있는 와중에 지사직 유지가 안된다면 압도적 지지를 보내주신 도민의 박탈감이 클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5일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징역 1년 6개월을 구형했다. '검사 사칭', '대장동 개발업적 과장' 등의 사건에 대해서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죄를 적용해 벌금 600만원을 선고해 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1심 재판부는 오는 16일 선고할 예정이다.

한편, 지방공무원법과 공직선거법에 따라 이 지사가 직권남용죄로 금고 이상의 형을 확정받거나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형 이상이 학정되면 지사직을 잃게 된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