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교통안전' 확산 총력
▲ 박남춘 인천시장이 2월2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교통 분야 업무 토론회'에서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시민과 교통 관련 기관·단체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살고 싶은 인천, 함께 만드는 교통'이란 주제로 교통 현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다양한 의견 수렴이 이뤄졌다. /사진제공=인천시

▲ '제1회 교통안전 동요경연대회'에 참가한 어린이들이 동요를 부르고 있는 모습. /인천일보DB

▲ 인천 도로에서 시범 운영 중인 컬러 레인 도색 사업. /사진제공=인천시

올 45개 사업 1378억원 투입 계획

어린이 이동공간에 보호구역 지정

노면 색깔 유도선 … 운전편의 제공

교통사고 잦은 곳 21곳 정비 계획

운수·사업용 차량 안전관리 강화

제한속도 50㎞·30㎞ 이하로 하향

고령 운전자 면허증 반납 유도도



현대인들은 편리한 교통 문명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자동차를 2대 이상 소유한 4인 가족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가 증가하는 만큼 교통안전의 중요성도 날로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시가 사람 중심의 교통안전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해 눈길을 끈다.

특히 시는 시민에게 먼저 다가가 소통하는 시민 공감형 교통안전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고 있다.

올해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 조성을 목표로 정해 그 어느 때보다 교통안전 문화 확산에 총력을 펴고 있다.

▲효율적 예산 집행 교통사고 대폭 줄인다

시는 올해 초 교통안전 시행계획을 수립해 모두 1378억원을 투입하는 45개의 교통안전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우리 아이 안심 통학로 만들기' 사업이다.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를 목표로 기존에 설치된 어린이 보호구역보다 범위를 확대해 학교 주변뿐 아니라, 주거지역과 학교, 학원 등 실제 어린이가 이동하는 공간을 대상으로 안전성을 크게 강화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시는 유관기관과 함께 태스크포스(TF)도 꾸렸다. TF는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 분석과 통학로 개선이 시급한 학교 선정 및 현장 점검 등을 진행한 뒤 맞춤형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 2개소에 2억원을 투입하는 시범 사업을 실시하고, 내년부터는 인천 전역으로 사업을 확대한다.

'노면 색깔 유도선 설치' 사업도 전개한다.

인천지역은 전체 교통사고 발생량이 감소하는 추세임에도 교차로 교통 흐름은 적체 수준을 보여 시민들의 불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이에 시는 고속도로 분기점과 진출입구에 볼 수 있던 '컬러 레인'을 도심 내 혼잡 교차로에 도색해 운전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교통사고 예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가 올해 남동구 구월동 버스터미널 앞 교차로 등 혼잡 교차로와 시민 제안으로 선정한 대상지를 종합하면, 이후 경찰청이 최종 10개소를 선정할 방침이다.

도로교통공단의 기술적 검토를 거쳐 내달부터 설치 공사에 들어가며, 오는 9월부터 도로 곳곳에서 컬러 레인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업도 시행된다.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사거리와 교차로를 정비하는 사업으로 올해 22억원을 투입해 총 21개소를 개선할 예정이다.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업의 전후 효과를 분석한 결과,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18개 지점의 교통사고가 70.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 도로 실정에 맞는 교통 정책 추진

지난해 인천에서 발생한 사업용 자동차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전년 대비 약 15% 증가했다. 사망자 수만 36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4분의 1 수준이다. 이 가운데 시내버스와 화물차로 인한 사고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상황이 이렇자 시는 운수회사와 사업용 자동차의 안전 관리를 대폭 강화하기 위해 시·군·구 및 유관기관 합동 점검을 연중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시내버스·택시와 같은 대중교통에 대해선 차량 청결 및 안전 관리 상태와 운전자 휴게시간 준수 여부 등에 초점을 맞춰 분기 단위로 점검한다. 화물·전세버스를 대상으로는 졸음운전 사고 예방을 위한 운행기록분석시스템 자료 분석, 운전자 휴게시간 준수 여부, 첨단 장치 장착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살핀다.

아울러 교통 분야 유관기관과 협업해 '안전 속도 5030' 정책을 본격화한다. 안전 속도 5030은 보행자 안전과 사망자 감소를 위해 도심부 도로와 특별구역에서 제한 속도를 시속 50㎞ 또는 30㎞로 낮추는 정책이다.
어린이와 임산부, 고령자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가 사회적 과제로 부각되는 상황에서 주목받고 있는 사업이다.

지난해 시와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인천본부가 합동으로 시내권 도로에서 제한 속도 시속 50㎞로 주행 실험을 한 결과, 교통 흐름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았을 뿐더러 오히려 차량 제동 거리 단축, 보행자 사고 위험 저하 등 장점이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앞으로 시는 보행자 보호 차원에서 속도관리구역 내 간선도로와 보·차도 분리 왕복 4차선 이상 구간에 한정해 보행자가 많은 도로는 시속 50㎞, 이면도로·어린이보호구역 등은 30㎞로 제한 속도를 하향할 방침이다.

업무·상업지와 주거지 등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 주민 요청 및 기타 필요 지역이 지정 대상이다.

▲안전 문화 확산으로 교통안전도시 구현

지난해 시는 유관기관과 협력해 어린이와 어르신, 운수업 종사자 등 62만5000명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했지만,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42.9%로 매우 높았던 것으로 집계됐다.

65세 이상 고령자 사망자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어린이 및 사업용 차량 사망사고 역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시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시·군·구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 서비스' 제공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아울러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영상을 제작해 어린이교통공원 등지에 보급하는 등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 제작에도 힘을 쏟는다.

교통안전 교육 강사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통안전지도사 양성 시책도 준비하고 있다. 올해 시범적으로 시행되는 교통안전지도사 양성 시책은 녹색어머니연합회 회원을 활용해 교육 강사 인력풀을 구성하고 초등학교와 어린이교통공원 등에서 교통안전 교육을 담당하게 하는 시민 참여형 안전 시책이다.

교통안전 봉사단체의 건전하고 자주적인 활동을 촉진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 사업도 펼친다.
각계각층의 대 시민 접점에 있는 단체별 활동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활동 보조물품을 지원해 원활한 활동을 격려·유도할 계획이다.

시민사회에 교통안전 문화가 확산될 뿐 아니라 자원봉사자의 사기가 진작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늘고 있는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고령자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을 유도하는 시책을 마련하고 있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연계해 자진 반납자에겐 인센티브로 교통비를 지급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현재 시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절차에 들어갔으며, 신청자 편의를 고려해 관계 기관과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등 사전 작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유용선 교통안전팀장은 "모든 인천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통안전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시민과 소통하며 사업을 펼치고, 각종 교통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