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연말 새로 문을 열 인천항 신국제여객부두 운영 사업자 선정을 놓고 논란이다. 인천항만공사가 한·중 국제카페리가 이용할 신국제여객부두의 운영사를 공개 모집해 선정하기로 하자 인천항 하역사 등 항만업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신국제여객부두가 개장하게 되면 현재 인천 중구 연안부두와 항동의 인천항 1·2 국제여객터미널을 이용하고 있는 인천과 중국을 오가는 한·중 10개 항로의 카페리가 옮겨가게 된다. 항만공사는 개장에 앞서 운영사를 공개 경쟁입찰로 선정하기로 하고 지난주 공고를 냈다.

부두 운영사 선정에 따른 잡음을 없애고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선택이라는 것이다. 선정된 운영사는 앞으로 30년간 신국제여객부두의 수출입 화물 처리와 부두 운영· 관리 등을 맡게 된다.
인천항 항만업계는 이번 항만공사의 신국제여객부두 운영사 선정 진행에 대해 뒤통수를 맞았다는 분위기다. 현재 인천항 한·중 카페리의 하역 업무를 맡고 있는 선광·우련통운·영진공사·동방 등 4개 하역사는 항만공사와 새로 문을 열 국제여객부두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찾자는 데 뜻을 같이 하고 계약 조건 등에 대해 협의를 해 왔다고 한다.

하지만 항만공사가 기존 국제여객부두와 달리 신국제여객부두에 대해서는 부두의 시설 유지·관리는 물론 보안과 안전까지 운영사가 다 책임지도록 요구하면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게 됐다고 한다. 부두 연간 임대료 40~50억원에 유지·관리 등 운영에 필요한 40여억원을 추가 부담하게 되면 적자를 면키 어려워 공사의 요구를 선뜻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업계는 협의가 마무리도 되기 전에 공사가 운영사 선정 작업에 나섰다며 서운해 하고 있다.

항만시설은 어느 특정 기관이나 개인을 위한 시설이 아니다. 공공의 목적이 최우선시 돼야 한다. 협상이 자신의 뜻대로 안 된다고 주인이 자리를 박차고 나가는 건 가진 자의 갑질로 보일 수 있다.
새로 문을 여는 국제여객부두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부두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항만공사와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최상의 해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