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33주년을 맞았으나 여전히 민주화 운동의 법적 지위를 인정받지 못한 '인천 5·3 민주항쟁(인천일보 5월3일자 1·3·14면)'에 지역사회가 비상한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관련기사 3면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3일 개최된 제33주년 인천 5·3 민주항쟁 계승대회에 참석해 "인천 5·3 민주항쟁이 민주화 운동의 법적 지위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같은 날 보도자료를 내고 "당시 전두환 정권은 5·3 민주항쟁을 위기에 처한 독재 정권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삼고 민주화 운동에 대해 대대적 탄압을 저질렀다"는 주장을 내놨다.

이어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가 5·3 민주항쟁에 대한 수사를 직접 지휘·조정한 사실이 공문서를 통해 처음 확인됐다"며 "당시 인권 침해에 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하고 안기부의 수사 조정권 등 민주주의를 훼손한 법 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요구했다.

'인천 5·3 민주항쟁'은 1986년 5월3일 신민당 개헌추진위원회 인천·경기 결성대회가 열릴 예정이던 인천시민회관에서 대학생과 노동자 등이 군사독재정권에 맞서 독재 타도 등을 외치며 경찰과 충돌한 사건이다. 1980년 이후 최대 규모 시위였으며, 1년 뒤에 발생한 6월 항쟁의 시발점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 개정 최선" 박남춘 인천시장이 인천 5·3 민주항쟁이 민주화 운동의 법적 지위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박 시장은 지난 3일 인천 미추홀구 틈 문화창작지대에서 개최된 '제33주년 인천 5·3 민주항쟁 계승대회'에서 "인천 5·3 민주항쟁은 6월 항쟁의 도화선이 됐음에도 지난 33년 동안 그 의미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다"고 말했다.이어 "지난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 개정안이 발의된 만큼 이제는 인천 5·3 민주항쟁의 참 의미가 온전히 전해질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앞으로 개정안이 원안대로 안기부 수사 지휘, 사실로 드러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지난 3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가기록원으로부터 받은 '인천 5·3 시위 사건' 기록물을 분석한 결과 당시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가 직접 수사를 지휘·조정한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고 밝혔다.사업회는 안기부가 ▲사건 명칭 작명 ▲대공 방침 지시 ▲구속 대상 선정 ▲훈방자 결정 등 모든 것을 '조정'이란 명목으로 검찰을 지휘했다며 관련 자료도 공개했다. 올해 33주년을 맞은 '인천 5·3 민주항쟁'과 관련해 안기부가 직접 수사를 지휘한 문서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