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중소기업 자금지원책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들은 여전히 심각한 자금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대기업과 우량 중소기업에만 몰리는 자금을 영세중소기업에도 배분할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인천시내 중소업체들은 3일 한국은행 인천지점이 주최한 「98년 제2차 인천지방 중소기업 금융지원대책위원회」에 참석, 『정부는 돈을 풀고 시중엔 자금이 넘친다고 하지만 중기들이 겪고 있는 자금난은 여전하다』며 『이는 5대재벌의 시중자금 독식 등 자금 흐름이 왜곡돼 있기 때문이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정책자금 지원과 관련, 중소기업진흥공단이나 인천시에서 지원대상기업으로 선정돼도 정작 은행이 재심사를 통해 대출을 해주지 않는 등 선정과 자금창구가 이원화돼 있어 불편이 많다며 지원창구를 단일화해줄 것을 요구했다.

 또 담보여력이 약한 중소업체에 대해선 재무재표 등 서류만 검토하기보다 현장을 자주 방문, 제품을 지속적으로 살피고 경영진의 인격과 능력도 담보에 포함시키는 등 대출심사 요건을 새롭게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출금 만기연장때 가산금리를 적용하지 않고 시설자금의 상환기일 연기 및 일부 은행에서 대출의 조건으로 가입을 강요하고 있는 예금의 예대상계가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 나서줄 것을 건의했다.

 한국은행 인천지점은 이에 대해 지역중기의 자금난 해소 및 금융권 이용시 불편 해소를 위해 다각도로 개선책을 모색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인천 뉴스타호텔에서 열린 이날 회의엔 인천시, 인천상의, 중소기업진흥공단, 남동공단경영자협회 등 중기 유관기관과 한은, 시중은행, (주)봉신·부국철강(주) 등 중기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