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하 부시장, 7일 기재부행
내년 예산에 사업비 반영 요청
준공시 서북부권역 발전 기대
인천시가 인천지방국세청 청사 건립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전폭적 지원 사격을 펼친다.

시는 오는 7일 박준하 행정부시장이 세종시 소재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인천국세청 건립 사업비를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2일 밝혔다.

박 부시장은 이날 기재부 예산 실무자 등을 상대로 인천국세청 건립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설명할 방침이다.
최근 행정안전부가 국세청이 제출한 청사수급관리계획안을 검토해 인천국세청 청사 신축을 승인한 것에 대한 후속 조치다.

계획안에는 서구 루원시티 공공복합업무용지 2블록 내 건축 연면적 2만7000㎡ 규모의 신청사를 건립하는 내용이 담겼다. 2025년 준공을 목표로 2020년 공사를 시작하며, 총 사업비는 950억원(전액 국비)으로 추정된다.

국세청은 계획안에서 "예산 절감과 공간 확보, 보안 강화 측면에서 인천국세청은 독립 청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시는 인천국세청을 루원시티로 유치하고자 국세청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벌여왔다.

교통 인프라와 직원 정주 여건, 납세자 접근성 등 루원시티 개발 계획을 적극 설명해 루원시티가 인천국세청 건립 부지로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탰다.

앞으로 시는 청사 건립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지난달 8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과의 정책협의회에서 인천국세청 청사 건립에 필요한 사업비(55억원)가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포함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아울러 인천국세청과 청사 건립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부지 매입 등 관련 행정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시 관계자는 "2025년 인천국세청이 준공되면 루원시티 개발이 촉진되고 서북부권역 균형 발전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달 3일 개청한 인천국세청은 남동구 구월동 새마을금고중앙회 인천지역본부 건물을 임시청사로 사용 중이다. 전국에서 임시청사를 사용하는 지방청은 사실상 인천국세청이 유일하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