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층 참여 어려워 반년간 원도심 공감 안건 '0'
인천시가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자 '온라인 시민청원' 제도를 도입한 가운데 온라인 접근이 어려운 구도심 주민 의견은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시민청원 사이트인 '인천은 소통e가득'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시민들은 자유롭게 청원글을 올릴 수 있으며 30일 내 3000명의 공감을 받는다면 박남춘 시장에게 직접 답변을 받아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제도가 시작된 지 6개월이 지났음에도 지금까지 구도심 안건이 박 시장의 답변을 받은 경우는 단 한 건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시민청원 472건을 살펴보면 3000명 이상의 공감을 받은 구도심 안건은 '0'건이다. 그동안 11건의 청원이 3000명 이상의 공감을 받았지만 모두 영종·송도·청라지역 등 신도심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지난달 동구 최대 현안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관련 내용이 안건으로 올라왔음에도 공감수가 부족한 탓에 아직도 박 시장의 답변을 못 듣고 있다. 이처럼 저조한 온라인 투표와 달리 지난달 27~28일 동구가 진행한 연료전지발전소 주민여론조사 현장 투표에 참여한 구민은 무려 1만8072명으로 집계됐다.

상황이 이렇자 온라인 투표가 생소한 구도심 고령층을 배려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날 인천경실련과 인천YMCA 등 8개 시민사회단체는 인천시청 본관 앞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남춘 인천시장이 신·구도심 주민 형평성을 고려하지 않은 온라인 소통 정책을 추진한 탓에 정작 구도심 현안들이 외면받고 있다"며 "이는 시민에게 다가가는 행정이 아닌 시민에게 장애물을 넘어 직접 찾아오라는 적폐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심지어 최근에는 6000명 이상이 공감한 청원에 한에서 '공론화위원회'에 다룬다는 무리한 기준까지 세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꼭 6000명의 의견이 모이지 않더라도 인천시의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시민청원도 공론화위원회 안건으로 올라올 수 있다"고 해명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