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재난·재해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상설기구인 인천안전보장회의(ISC)를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

29일 시에 따르면 시장과 부시장 등 10명 내외로 인천안전보장회의를 구성해 이달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시장 직속의 시민안전 관련 자문기구로 민선 7기 공약 사항이다.

인천은 남동산단과 주안산단 등 대규모 공장밀집지역이 위치하고 있어 대형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은 지역이다.

인천안전보장회의는 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 전 단계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재난과 재해, 주요 사건, 테러 등이나 이에 준하는 사건·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신속한 대응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열린다.

또 사회적인 이슈가 되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도 개최가 가능하다. 이 회의를 통해 소관 부서 및 기관별 역할을 지정, 분담하고 협의한다.

인천안전보장회의와 비슷한 성격의 재난안전대책본부는 현장 조치 행동매뉴얼에 따라 일정 기준 이상의 상황이 발생하거나 확대가 예상될 경우 설치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인천안전보장회의가 재난안전대책본부보다 앞서 운영됨으로써 사건·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인천경찰청과 군부대가 협조기관으로 참여해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며 "재난, 재해가 발생했을 경우 재발방지책을 빠르게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