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재자 정부보다 인천시 활발히 움직여야"
4·27 판문점 선언 이후 답보 상태를 보이는 남북 관계에 대해 소극적 행보를 보이는 중앙정부 대신 지방정부가 활발히 움직여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장금석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인천본부 상임집행위원장은 25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그동안 문재인 정부가 통일 정책과 관련해 좋은 모습을 보인 건 사실이지만 지난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에는 '중재자' 역할만 하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 문제는 우리나라가 당사자인 만큼 소극적 모습을 보이는 정부를 대신해 지자체가 목소리를 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4월 남북 정상이 판문점 선언문에 서명을 마칠 때만 해도 국민들 마음속엔 통일의 염원이 뜨겁게 자리 잡았다. 하지만 하노이 회담이 결렬되며 남북 관계는 어느 순간 냉각기에 접어든 실정이다.
 
장 위원장은 "과거 인천이 해주~개성~인천을 잇는 동북아 대표 물류도시였고 개성공단에 진출한 기업도 많았던 것처럼 남북 간 교류가 활발해질 경우 최대 수혜 지역은 인천이 될 것"이라며 "동맹이라는 제약에 묶여 눈치 보기 바쁜 정부가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도록 인천이 나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인천시가 남북교류협력 사업에 대한 마땅한 정책을 내놓진 못한 탓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하루빨리 미흡한 점을 보완해 인천이 잘 할 수 있는 사업을 개발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