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위원회 발족
인천·경기·강원 등 접경지역 기초자치단체 15곳과 3개 시·도 연구원이 참여하는 접경지 균형발전 공동연구가 본격 착수된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6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접경지 균형발전 공동연구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발대식에는 인천시 옹진군과 강화군, 경기도 김포시·파주시·연천군·동두천시·양주시·고양시, 강원도 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고성군 등 15개 지자체와 인천연구원, 경기연구원, 강원연구원 등 3개 시·도연구원이 참여한다.

균형위는 이번 연구를 통해 한반도 평화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시점에서 접경지 주민들의 정주환경과 지역산업, 일자리 현황을 파악해 보고, 기초지자체의 현장 의견을 반영해 지역중심의 발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접경지역의 산업정책, 공간정책 등을 새롭게 마련해 보면서 규제완화 등 법제도적인 개선사항을 검토해 서울시 등 수도권의 압력을 분산시킬 정책방안 도출에도 초점을 맞춘다.

진승호 균형발전기획단장은 "분단이후 중첩된 규제 등으로 인해 발전의 기회를 희생당해 온 지역주민들에게 접경지 균형발전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표현하고, 지역의 수요에 기반한 종합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실천적 노력"이라며 "기초지자체들의 실질적인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공동연구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균형위는 지난 8일 인천시·경기도·강원도와 '접경지 균형발전 광역지자체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