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해결 요구
"고등학교에 입학했어야 할 딸이 6개월째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데, 병원에서도 원인을 모른다고 합니다."
25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앞에서 열린 '삼산동 특고압 설치 반대 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악성 림프종 투병 중인 16세 딸의 어머니 박모(43)씨는 떨리는 손으로 마이크를 잡았다.

박씨 가족은 15만4000볼트(V) 지중 송전선이 지나는 부평구 삼산동 한 아파트에서 10년 가까이 살고 있다. 지난해 말 국립환경과학원 조사에서 실외 최대 41.8mG, 일부 세대 실내에서도 15.7mG의 전자파가 측정된 곳이다. 일반적 생활 노출치는 2~3mG로 알려져 있다.

박씨 딸의 통학로도 특고압선이 매설된 길이었다. 임종한 인하대 직업환경의학과 교수는 "림프종은 전자파 노출과 관련됐고, 특히 소아의 경우 역학적 인과관계가 있다는 학계 연구가 나왔다"며 "국제암연구소는 전자파 발생원과 거리가 가깝고 지속적으로 노출될수록 암과의 관련성이 분명하게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이날 "학교와 주거지 인근에 특고압선 실시설계 승인을 해준 인천시가 책임지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삼산동 특고압 갈등은 한국전력공사가 기존 지중선로가 지나는 전력구에 34만5000V짜리 송전선을 추가로 매설하는 공사를 하면서 불거졌다. 대책위와 한전, 인천시, 부평구, 전문가 등이 참여했던 '전자파 공동 조사단'이 지난 1월 중순 활동을 마무리한 지 3개월이 넘도록 민관협의체는 구성되지 않고 있다.

부평구 관계자는 "협의체 참여 주체를 조율하고, 5월 중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